[충청투데이 김덕진 기자] 예산군은 기록관이용 실태 분석 등 투명한 공공서비스 기반 마련을 위한 책임행정 구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해 효율적인 기록관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도입해 기존에 수기로 작성·관리해오던 기록관 출입대장과 열람대장을 폐지하고 전자화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군은 기록관 이용에 대한 자동적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졌다. 또 소속공무원 기록관 이용실태를 분석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계획 수립 △맞춤형 기록물 서비스 제공 등 투명한 공공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기록관운영프로그램 종합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기록관을 이용한 공무원은 총 181명으로 289회 열람했으며 1189권 기록물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소속공무원 23%가 연 1.6회, 평균 4권 기록물을 열람한 수치다.

월별 이용 추이를 보면 5월과 7월, 9월 이용자 및 이용기록물수가 증가했다. 이는 5월과 7월, 감사자료 제출, 9월에는 정보공개와 관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지난해 기록관에서 기록물을 열람한 사유로는 △감사자료 제출 43% △업무참고 23% △정보공개 16% △민원해결 10% △기타 8% 등으로 집계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통계는 비전자기록물 이용에 대한 실태를 분석한 것으로서 앞으로는 전자기록물에 대한 관리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며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로 투명하고 책임 있는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예산=김덕진 기자 jiny0909@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