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준·충남본부 논산담당 khj50096@cctoday.co.kr

내년 치러지는 민선 논산시체육회장 선거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후보자의 자질 검증 없이는 깜깜이 선거로 치러질 우려가 높다.

'지방자치단체장·의원의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를 골자로 한 국민체육진흥법 일부 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전국 각급 자치단체가 내년 1월 15일 이전까지 단체장이 아닌 체육회장을 선출해야 한다. 논산시체육회에서도 내년 1월 6일 민간인 체육회장을 선출한다. 이번 선거에서 현재 체육회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은 3명정도.

이번 선거는 정치에 예속된 시·도체육회를 정치로부터 분리하기 위해 민간인 회장을 선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동안 체육이 정치에 예속되어 단결은커녕 분열로 얼룩진 경우가 허다했다. 특히, 체육회 예산집행 관련 불법적 사용으로 사법기관으로부터 수사를 받아 형사처벌을 받는 부작용도 속출했다.

따라서 처음 치러지는 민선 체육회장 선거에 합리적이고 발전적으로 체육회를 이끌 민간회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후보자의 자질검증을 할 수 있는 방안이 절실하다.

최근 체육회장 출마 예정 후보인 논산시 체육회 전 사무국장의 재임시 비상근이면서도 상근한다는 명목으로 충남체육회로부터 받은 보조금과 관련, 지난해 12월 시의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공론화 됐다. 이에 따라 충남도체육회로부터 부당수령 보조금 1100만원을 반납하라는 통고를 받은 상태다.

해당 전 사무국장은 당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면서 시와 도에서 나눠 받기로 했던 사항이 중간에 생활체육회와 엘리트체육이 합쳐지면서 얽히게 돼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게 됐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논란은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충남도체육회가 시 체육회에 보조금을 반납하라는 공문을 보냈지만 아직까지 반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선 초대 체육회장 선거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은 50년 넘게 이어져 온 관선체제에서 벗어나 정치와 스포츠가 분리된다는 기대감과 함께 논산 체육의 깨끗한 성장을 열망하고 있다. 이번 선거를 통해 논산시 체육회가 미래지향적이고 보다 발전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