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시장 계기' 지방선거 인물난 타개책

열린우리당 대전시당이 당 정체성 논란의 원인격인 염홍철 대전시장에 대한 상무위의 입당결정 후 외부인사 영입을 위한 문호개방에 시동을 걸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한 전방위적인 외부인사 영입 의지가 감지된다. 일부 당내 반발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열린우리당 대전시당은 지난 4일 기독교연합봉사회관에서 박병석 시당위원장과 조배숙 의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선거 출마자 설명회를 겸한 시당 여성·청년위원회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시당은 내년 4월 20일에서 5월 10일 사이에 5·31 지방선거 당내 후보 경선을 실시할 예정임을 밝히는 등 내년 지방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특히 시당 내에서는 이날 염 시장의 공식 입당이 결정되면서 본격적인 외부인사 영입의 신호탄이란 기대감도 내심 흘러나오고 있다.

박병석 시당 위원장은 "당헌당규에 따른다면 얼마든지 당의 문호는 열려 있다"고 말했으며, 선병렬 의원(대전 동구)도 당적문제에 얽매이기보다 열린우리당 우군확보에 전념해야 한다는 입장을 개진했다.

최근 외부인사 영입 반대세력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개진됐다.

김원웅 의원(대전 대덕구)은 이날 "남을 흠짓내면서 자신의 선명성을 확보하려는 것은 문제"라며 "개혁의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고 강한 비판을 가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아예 반대하려면 완강히 막든가 반대도 아니고 찬성도 아닌 어정쩡한 태도로 결국 자기 식구될 사람을 흠집내는 것은 안된다"고 못박았다.

열린우리당의 이 같은 입장은 내년 지방선거의 압승을 위해서는 경쟁력있는 외부인사 영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한나라당과 자민련, 신당추진 세력이 대거 후보군 영입에 나서는 반면 자칫 당 정체성 논쟁에 휩싸인 여당의 경우 충청권 정치변동 속에 인물난에 허덕일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열린우리당 시도당위원장회의에서 당헌당규 내 피선거권 완화 방안을 추진하는 것도 우수한 외부 인사들의 영입에 당헌당규가 장애물이 될 가능성을 경계하자는 당내 고육지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 대해 임봉철 대덕구당원협의회장은 "무원칙한 외부인사 영입은 결국 당의 어려움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