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대통령 측근' 발언 관련

? 염동연 의원, 경거망동등 격렬한 발언
? 청와대, 여권 전체 자중지란 확대 우려

정책에 대한 당정관계 재정립 주장으로 시작된 당정간 갈등이 이해찬(李海瓚) 총리의 `대통령 측근' 발언을 계기로 여권 핵심부 내 감정대결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 총리는 2일 서울대 행정대학원 조찬강연에서 "지금이 이른바 (대통령) 측근이나 사조직이 발호하지 못하도록 관리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이 정권이 끝나기 전에 한 건해야겠다는 세력이 생길 수 있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최근 열린우리당 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측근 그룹이 각종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데 대한 `옐로카드'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이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해 경고를 받은 쪽에서 꼭 하루 만에 `응사'가 이뤄졌다. 대통령 측근 그룹의 `맏형' 격인 염동연(廉東淵) 의원이 고강도 발언으로 이 총리를 정면으로 공격하고 나선 것.

염 의원은 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총리야말로 참여정부의 영광과 권력을 다 누린 실세 중의 실세이고, 측근 중의 측근"이라며 "그런데 대통령의 측근들이 무엇을 잘못했다고 그런 말을 했는지 의아하다"고 말했다.

염 의원은 또 이 총리에 대해 '경거망동', `품행' 등의 단어를 사용해 가며 격한 감정을 그대로 드러냈다.

염 의원의 거친 비판은 최근 대통령 측근 그룹이 여론의 따가운 시선을 받는 데 대한 억울함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지만, 최근 정부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고 있는 당내 기류와도 무관치 않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당내 여론이 확산되지 않았다면, 당 지도부인 염 의원이 불필요한 오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실세 총리'로 불리는 이 총리를 공개 비판하지는 않았으리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당정간 갈등이 고조된 데에는 이 총리의 책임도 상당하다는 게 우리당 의원들의 판단이다.

이 총리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문희상(文喜相) 의장 등 당 지도부가 긴밀한 당정협의의 필요성을 강조하자 "각 부처는 우리당 개별 의원들의 의견이 다양해 협의의 기준을 만들기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한다. 당 정조위나 상임위에서 구심점을 잡아 달라"며 오히려 당 책임론을 거론해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