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국민분열 선동행위 즉각 중단" 촉구

<속보>=수도권을 중심으로 일부 단체와 한나라당 내에서 행정도시법에 대한 헌법소원을 제기할 움직임을 보이는 것과 관련 국민분열을 야기하는 선동행위라며 충청권이 강력 성토하고 나섰다.

특히 충청권은 이들의 행태를 정치적인 사리사욕에 기인한 불순한 의도로 규정하고 전방위 응징을 천명했다.

수도분할반대 범국민운동본부는 3일 "정부가 수도분할 정책으로 총리실을 포함해 정부부처의 3분의 2가 넘는 12개 부처를 충남 연기·공주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헌정파괴 행위"라며 행정도시법에 대한 헌법소원 의지를 피력했다.

장기표 전 녹색사민당 대표와 국회 수도분할반대 투쟁위원회 소속 이재오 의원 등이 공동대표인 이 단체는 현재 이달 중순경 헌법소원을 제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지난 2일 수도분할 반대를 외치며 단식농성까지 벌였던 한나라당 전재희 의원이 행정도시법의 헌법소원을 운운한지 하루 만에 재거론됐다는 점에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행정도시 건설을 정치 쟁점화하려는 의도로 여겨진다.

충청권은 이에 대해 언급할 가치조차 없으나 만약 실행에 옮길 경우 강력 대응키로 했다.

강용식 행정도시 자문위원장은 "수도분할 등을 운운하고 있는데 경기도로 간 정부 과천청사도 수도분할이냐"며 "정치적인 사리사욕이라든가 일부 강남 부유층에 의한 선동은 정신나간 짓"이라고 규탄했다.
? 김수현 지방분권운동 대전본부 사무국장은 "이미 공기업 지방이전과 지방분권, 균형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일부 정치인들이 기득권을 지키려는 발로 자체는 상당히 정치적이고 국민통합과 거리가 먼 국민분열적인 정치적 선동"이라며 비판했다.

금홍섭 대전참여연대 국장은 "정치권에서 불필요한 논쟁을 만드는 것은 오히려 지방분권과 지역민들의 결합력만 높아질 것"이라며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대결구도를 충동하는 행태들은 결국 집권여당의 명분만 만들어줄 것"이라고 비난했다.

금 국장은 또 이들이 헌법소원 등 실행에 옮길 경우 상상을 초월한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을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