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대형마트 입점 논란… 지역사회와 상생방안 없나]
이마트, 청주TP 상업용지 매입
지역사회 ‘찬·반 논란’ 거세져
청주시 “입점 허가상황 아니다”
이마트 “상생발전협서 소통할것”

<上>이마트 입점 논란

이마트-트레이더스.jpg
▲ ⓒ연합뉴스
충청투데이가 지난 달 28일 최초 보도한 이마트의 청주테크노폴리스 상업용지 매입과 관련한 논란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지역유통업계가 고사위기에 처할 것이라는 우려가 포함된 반대 여론도 있지만, 인구 1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는 청주시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입점이 필요하다는 찬성 여론도 만만치 않다. 충청투데이는 3회에 걸쳐 이마트 입점 논란과 함께 타 지자체 사례, 전통시장과의 상생방안 등을 짚어본다. 편집자 주

논란은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자산관리와 이마트가 청주TP 내 3만 9612㎡에 대한 매매계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됐다. 계약은 극비리에 진행됐지만 유통업계와 부동산업계를 중심으로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 청주TP 내 아파트 분양대행사가 이를 홍보문구에 사용하면서 진위여부를 놓고 논쟁이 붙기도 했다. 충청투데이가 이를 보도하면서 소문은 사실로 확인됐다. 

충청투데이가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이 유통상업용지의 매매가는 366억원이다. 지난해 12월 계약과 동시에 이미 36억 6000만원의 계약금이 입금됐다. 다음 달에는 1차 중도금 256억 2000만원이 입금될 예정이다. 나머지 잔금 73억 2000만원은 소유권 이전 시기에 납부될 예정이다.

매매계약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주 지역사회는 찬·반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전통시장 상인 및 지역유통업계는 시민단체와 협력해 반대운동을 준비 중이다. 청주시상인연합회는 지난 7일 회의를 열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후 향후 대응방안을 결정키로 했다.

충북청주경실련도 이날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마트 진출 반대를 천명하고 청주시를 비판했다.

그 동안 각 대형유통시설이 들어설 때와는 달리 이번에는 찬성운동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특히 한 포털사이트에 개설된 청원방에는 13일 오후 4시 현재 36%인 1842명이 서명하기도 했다.

청주시는 아직 대형유통시설에 대한 등록이 되지 않은 상황이라 조심스런 입장이다. 유통시설 담당부서는 언론을 통해 매매계약을 알았을 정도다. 다만 해당지역이 전통시장 반경 1㎞ 이내의 전통상업보존구역이 아니라 대형유통시설 입점이 허가 상황은 아니라고 항변하고 있다.

이 같은 지역사회 논란에 대해 이마트 역시 조심스럽다고 전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충청투데이와의 통화에서 “계약된 용지에 대한 개발계획을 고민하고 있는 단계로 아직 어떤 결과도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마트에서는 지역상인 교육, 판매품목 제한, 낱개판매 중지 등 다양한 상생방안을 지역별 형편에 맞게 시행 중”이라며 “대규모 점포를 등록하려면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거쳐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사회와의 소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