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시민단체 반대 목소리
“초대형 복합쇼핑몰 생존권 위협”
상업용지 매매계약 취소 등 요구
피해 최소 수준 축소허용 반론도

이마트.jpg
▲ ⓒ연합뉴스
<속보>=이마트의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 상업용지 매입과 관련,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와 시민단체의 반발이 본격화 되고 있다. 또 찬성 입장의 시민들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세를 모으며 사회적 갈등으로 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2월 28일자 1면, 3월 3일자 1면·5일자 3면>

청주시전통시장상인연합회는 7일 사창시장 내 연합회 사무실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이마트 입점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청주지역 15개 전통시장 중 12개 시장 상인대표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청주TP 상업용지를 이마트에 매각한 청주시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특히 청주TP 자산관리가 상업용지 매매계약을 체결했음에도 청주TP의 지분을 갖고 있는 청주시가 이를 공개하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이 쏟아졌다.

하지만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청주시를 압박해 상업용지 매매계약을 취소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던 반면 청주시민들의 여론을 감안해 전통시장 및 유통업계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축소시켜 입점을 허용해야 한다는 반론도 나왔다.

청주시상인연합회는 회의를 거쳐 이번주 중 이승훈 청주시장과 면담을 가진 후 향후 대응방안을 결정키로 했다.

충북청주경실련도 이날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마트 진출 반대를 천명하고 청주시를 비판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중소상인을 보호해야 할 청주시가 대기업 유통시설 유치에 앞장섰다는 점에서 배신감이 크다”며 “해당 부지의 규모나 이마트의 개발 형태로 볼 때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한데 이는 단순히 유통업 종사자들의 생존권 위협에서 그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태로 청주시장이 서민들 편이 아니란 점을 명확히 알게 됐다”며 “이승훈 시장이 말하는 ‘일등경제’는 대기업을 위한 일등이었으며, 이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한편, 청주TP 이마트 대형유통시설 입점을 찬성하는 시민들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포털사이트에 올라온 ‘이마트타운 입점 찬성’ 청원에는 5000명 목표에 1371명이 서명하며 27%를 돌파했다. 개설 4일만이다. 또 유통업계 상인들이 입점 반대 집회를 하면 이에 대응해 찬성 맞불 집회를 열자는 의견도 속속 나오고 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