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반시설 대다수 인력 부족, 재단 강사수급도 전국서 ‘최하위’
관련예산 부족 문제도 심각 수준, 도서관·박물관 등 지원조차 없어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예산·전문인력 부족 문제가 대두됐다. 이에 지역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을 위해 전문인력 보강 및 예산 절감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5일 충남연구원이 발간한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충남도내 문화기반시설 대다수가 인력이 부족하거나 보통인 것으로 분석됐다. 상세 현황을 보면 문예회관과 박물관의 경우 전문인력 수가 ‘보통’인 것으로, 문화의집, 문화원, 도서관, 미술관, 문화재단은 전문인력 수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충남문화재단의 인력을 제외하고 각 시설별 문화예술교육 담당 직원의 평균수는 3명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를 반영하듯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강사 수급에 대해서 충남의 지역문화재단이 전국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충남연구원의 설명이다. 특히 현재 충남도내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강사 수는 10명으로 2013년 11.5명에 비해 감소했지만,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실시 여부는 83.2%에서 93.9%로 오히려 증가했다는 점에서 전문인력 1인당 업무 부담이 증가했음을 반증하고 있다.

예산 부족 문제에 대한 대책마련도 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화회관과 문화재단(예산 보통)을 제외하고 문화의집, 문화원,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이 예산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문화의집의 경우 예산 지원에도 불구 예산 부족 현상이 발생했고, 문화원,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등의 경우 예산 지원 자체가 없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예산 확보·지원이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와 같이 사회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예산·전문인력 부족 문제는 결과적으로 충남 지역민들의 ‘문화향유권’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조속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충남연구원은 문화재단과 문화기반시설의 교류를 통한 전문인력 보강 및 공동개발로 예산 절감 등을 꾀해야 함을 강조했다.

충남연구원 관계자는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수급계획 수립과 전문 인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한국예총 충남도연합회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전문 인력 활동과의 협력 운영을 추진해야 한다”라며 “또 문화재단과 문화기반시설 간 프로그램 공동개발을 통해 예산 부족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명석 기자 hikms12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