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행정처분 통지 시작… 의료공백 장기화 우려 고조
대학병원 교수 사직·경찰 고발 검토 등 의·정 대치 지속

정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는 전공의 단체행동이 일주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대전의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의 권리와 의무' 안내판 뒤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정부 의대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하는 전공의 단체행동이 일주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대전의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의 권리와 의무' 안내판 뒤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근무지를 떠난 지역 수련병원 전공의들에 대해 면허 정지 등의 행정처분 통지에 나섰다.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번져가는 가운데 일부 대학병원 교수까지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의료공백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5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에 따르면 4일 오후 8시 기준 주요 100개 수련병원에 대한 점검 결과, 신규 인턴을 제외한 레지던트 1~4년 차 9970명 중 근무지 이탈자는 총 8983명(90%)이다.

중대본은 전공의 수가 많은 상위 50개 병원은 현장점검, 나머지 50개 병원은 서면보고 및 지자체 등의 협조를 통해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현장점검을 통해 업무개시명령 불이행 확인이 된 규모는 7000여 명으로, 정부는 이날부터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하는 등 면허정지 절차를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 가운데 주동자로 판단되는 이들의 대한 경찰 고발도 고려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시기와 대상은 추가 검토할 예정이다.

대전지역의 경우 4일 오후 4시 기준 대전지역 종합병원 9개소 수련의 432명 중 394명(91.2%)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가 전공의들에게 제시한 복귀 시한이었던 지난달 29일 이후 일부 전공의들이 계약 종료되며 전체 인원은 95명이 줄었다.

하지만 사직서 제출 비율은 80%대에서 90%대까지 뛰어오른 상황이다.

앞서 대전 5개 주요 대학·종합병원에 사직서를 낸 전공의 427명 중 325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졌고, 그중 복귀자는 대전성모병원 소속 전공의 1명이 유일하다.

전공의들의 부재로 일선 대학·종합병원에서 수술과 검사 등이 지연되는 가운데 한 대학병원 교수마저 공개 사직을 하며 의료공백에 대한 위기감이 더해지고 있다.

충북대학교병원의 심장내과 A교수는 4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공개 사직 의사를 밝히고 이날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A교수는 SNS에서 “근거도 없는 무분별한 2000명 증원은 분명 의료시스템의 붕괴를 가속화할 것”이라며 “(전공의들과) 같이 일할 수 없다면 중증 고난도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 더 남아 있을 이유는 없어 사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민수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전공의들이)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지면 복귀하겠다는 협상의 자세가 아니고 의사 본연의 자세로서 환자 곁에 돌아와 주기를 다시 한번 호소드린다”며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해서 중증·응급 환자의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