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사직·입원 병동 폐쇄 등 의료공백 확대
서울권 병원 간호사 대상 무급휴가 신청받기도

대전 충남대병원에서 의료진이 근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사직 사태가 16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의료공백으로 인한 후폭풍이 잇따르고 있다.

지역 일부 병원에서는 전문의가 사직에 동참하거나 환자 수가 적은 입원 병동을 폐쇄하는 등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6일 대전시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5일 오후 4시 기준 대전지역 종합병원 10개소 수련의(인턴, 전공의) 428명 중 386명(90.2%)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수련의 중 근무지를 이탈한 경우는 총 409명으로 95.6%에 달한다.

지역 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수련의들이 2주 넘게 병원을 비우면서 경증 환자를 받지 못하자 일반 병상가동률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5일 기준 지역 10개 종합병원 일반 병상가동률은 74.7%로, 정부가 전공의들에게 제시한 복귀 시한 전날이었던 지난달 28일(79.9%)과 비교하면 5% 이상 감소했다.

중증 응급환자 우선 수용 기조에 따라 수술·검사 등이 미뤄지면서 지역 대학·종합병원에서는 남는 병실을 통폐합하는 일도 생기고 있다.

일례로 충북대병원은 간호 인력 효율화를 위해 환자 수가 적은 입원병동 2곳을 폐쇄하고 환자들은 타 병동에 이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대병원 등 타 병원의 경우에도 현재 병상가동률 추이를 지켜보면서 병동 폐쇄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아직까지 지역 대학·종합병원에서 파악된 사례는 없지만 병원 운영 축소로 인해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경희대병원 등은 간호사 등을 대상으로 무급휴가 신청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소속 한 교수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공개 사직 의사를 밝히고 전날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전공의 집단사직 여파가 전문의들까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편 정부는 앞선 현장점검을 통해 전공의 7000여 명의 업무개시명령 불이행을 확인하고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하는 등 면허정지 절차를 집행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6일 열린 제11회 국무회의에서 의사 집단행동을 두고 “국민 생명을 볼모로 하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히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는 국민께 위험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부처가 힘을 모아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