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등 수술 20~30% 감소
환자, 무기한 수술 지연에 불안감 토로
대전 전체 전공의 72% 사직서 제출
응급 환자 타 병원 이송 사례도 발생

필수의료 핵심인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난 20일 대전의 한 대학병원을 찾은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필수의료 핵심인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으로 '의료대란'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난 20일 대전의 한 대학병원을 찾은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의대 정원 확대를 두고 정부와 의사들이 연일 신경전을 벌이는 동안 지역 경·중증 환자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지역 대학·종합병원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이 사흘째 이어지면서 수술이 지연 등 의료현장의 혼란이 극에 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22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21일 오후 6시 기준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신규로 접수된 피해 사례는 총 57건이다.

구체적으로 △수술 지연 44건 △진료 거절 6건 △진료 예약 취소 5건 △입원 지연 2건 등이다.

대전지역 병원에도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수술과 검사가 지연되는 피해가 적잖게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충남대병원과 대전성모병원의 경우 전공의 집단사직 이후 이틀간 수술이 20~30%가량 줄었다.

병원들은 앞으로 수술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사례가 더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의료공백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수술을 앞둔 환자들의 애타는 마음이 고조되고 있다.

내주 중 충남대병원에서 이비인후과 수술을 받을 예정이었던 황모(63) 씨는 "다음 주 월요일에 입원해서 화요일에 수술을 받는 일정이었는데 병원에서 전공의들의 부재로 수술 일정을 미뤄야 한다고 연락 받았다"며 "아직 수술 날짜를 못 잡고 언제 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다. 중증 환자들은 얼마나 불안하겠냐"고 토로했다.

이런 가운데 지역 대학·종합병원 전공의들의 사직서 제출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대전시는 이날 오전 8시 기준 지역 전체 전공의 72%인 381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했다.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 필요성을 연신 강조하면서 전공의 등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내세우고 있다.

정부는 근무지 이탈이 확인된 전공의 6038명 중 이미 업무개시명령을 받은 5230명을 제외한 808명의 전공의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상태다.

전공의 파업으로 응급 환자 이송에 차질이 빚어진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대전소방본부에 보고된 응급 환자 타 병원 이송 사례는 지난 이틀 동안 4건이다.

대전소방은 아직까지 평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보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박민수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나라의 의료 현실을 생각할 때 의료계와 합의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는 더 이상 의료개혁을 지체할 수 없다"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조속히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들에게 돌아가는 피해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