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단체 강력 반발… 총파업 예고
대전·충북 의료계도 “단체행동 동참”

의과대학. 사진=연합뉴스.
의과대학.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의사단체들이 집단휴진, 파업 등 단체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지역 의료계에서도 적극 반대에 나서고 있다.

6일 오전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정부 발표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어 의대 증원과 관련한 반대 의사를 강력히 표명했다.

이필수 의협 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의료계의 거듭된 제안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논의와 협의 없이 일방적인 정책만을 발표하고 있다”며 “정부가 의료계와의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의대 정원 확대 발표를 강행할 경우 의협은 지난해 12월에 실시한 파업 찬반 전 회원 설문조사 결과를 즉각 공개하고 총파업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법적 문제 발생 시 의대생과 전공의가 실질적인 피해를 보지 않도록 적극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의협에 이어 전국시도의사회장협의회도 이날 정부가 단체와 소통 없이 의대 증원을 비롯해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를 강행하면 전공의들과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전체 회원의 28%인 42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86%가 의대 증원 시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내세우기도 했다.

정부는 전공의 등이 파업에 나서면 즉시 업무복귀 명령을 내리고 불응할 경우 징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의료계는 강경하게 ‘결사반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전지역 의료계에서도 의협의 기조에 따라 총파업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영일 대전시의사회장은 “의사 수를 늘리기 전에 필수 의료의 수가 등을 확대하고 의료인의 무과실 책임 부담 등을 개선해야 한다”며 “의협 집행부에서 비대위 전환 후 행동에 나서면 시의사회 차원에서도 활동을 정지시키고 전공의들이 병원에서 투쟁할 때 보조를 맞춰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충북지역 의료계도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박홍서 충북의사회장은 “정부가 의료계와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의대 정원 확대 발표를 강행했다”면서 “충북의사회는 대한의사협회(의협)의 단체행동에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국민여론조사에서 응답자 89.3%는 ‘의대 정원 확대에 찬성한다’고 답한 바 있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