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별다른 움직임 없지만 안심할 수 없는 상황
일부 개원의 “집단 휴진·진료 축소 대응” 목소리
건양대병원 비대위, 21일 사직서 제출 방식 논의
파국 치닫는 의·정 갈등에 주민 불안감만 깊어져

지난 13일 오후 충북대학교의과대학·충북대학교병원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교수들이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의대 1층 대강의실에서 긴급 임시 총회를 가진 뒤 퇴장하고 있다. 비대위는 오는 주말 집단 사직 여부를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 2024.3.13 사진=연합뉴스. 
지난 13일 오후 충북대학교의과대학·충북대학교병원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교수들이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의대 1층 대강의실에서 긴급 임시 총회를 가진 뒤 퇴장하고 있다. 비대위는 오는 주말 집단 사직 여부를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 2024.3.13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함성곤 기자] 전공의에 이어 의과대학 교수들까지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의향을 밝히면서, 의료현장의 혼란이 한층 더 커질 전망이다

다행히 지역에선 별 다른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지만, 마냥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지역 의사회는 이전부터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의 의견을 지지하고 같은 행동을 취하겠다는 의지를 밝혀왔는데, 향후 의협 차원의 개원의 집단행동이 시작된다면 지역에서도 같은 움직임이 들불 번지듯 확산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18일 대전시의사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개원의 차원의 집단 휴진이나 단체 행동 계획 등에 대한 협의는 없다.

하지만 의대 교수들까지 병원을 떠난다는 소식에 지역 개원의 사이에서도 집단 휴진, 진료 시간 축소 등으로 대응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임정혁 대전의사회 회장은 “시의사회는 대한의사협회와 궤를 같이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자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하자는 집단 행동 계획은 없다”며 “하지만 일반 개원의 회원 중에선 대응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분들은 여럿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흐름 속, 건양대학교병원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오는 21일 전체 교수 회의를 열고 사직서 제출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정부의 향후 대응 방안과 여론 분위기 등을 파악해 제출 시기 등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구관우 건양대병원 비대위원장은 “교수들은 정부 의견도 받아들이면서 제자인 전공의 보호도 해야만 한다”며 “정부와 교수 단체가 서로의 의견 수렴이 기반이 된 협의를 진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갈수록 의·정 갈등이 심화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지역 주민들의 불안도 나날이 커져만 가고 있다.

자녀의 수술을 위해 충남대병원에 찾은 이(75) 씨는 “안 그래도 자녀의 수술이 지연됐는데 언제까지 의료 대란이 지속될지 너무 불안하다”며 “개원의들이 개인병원 휴진 얘기가 나오는데 어린이나 노인 전문 병원 같은 필수 병원은 부디 자리를 지켜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한편 대전지역 상급 종합병원인 충남대병원과 건양대병원 비대위는 최근 긴급총회를 소집해 향후 행동 방향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충남대병원은 전체 교수 373명 중 294명(93%)이, 건양대병원은 120명 중 92명(76.7%)이 ‘사직을 포함한 적극적인 행동의 필요성’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함성곤 기자 sgh0816@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