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현장점검 응급의료협의체 개최
김 지사 “의대 정원 300명 확보 고대”

▲ 충북대병원·의대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19일 충북대 대학본부 앞에서 ‘의대정원 증원 신청 철회’ 시위를 열고 있다. 사진=장예린 기자

[충청투데이 장예린 기자] 의대정원을 둘러싸고 정부와 의료계의 대립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충북도가 19일 충북응급의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충북대병원의대교수비상대책위원회는 대학병원을 방문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맞서 의대정원 확대 반대 시위에 나섰다.

충북도는 충북소방본부와 보건소, 충북응급의료지원센터, 15개 응급의료기관 등이 참석한 응급의료협의체 회의에서 의료계 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체계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응급환자 수용곤란 사례 등 병원이송체계를 점검했다.

충북도는 그동안 지역완결적 비상진료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응급의료기관 및 소방 등과 비상진료대책본부를 운영해 왔다.

김영환 지사는 이날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대정원 300명을 확보하는 것이 지역 의료와 지역균형발전 등 우리가 고대하는 정책 가운데 최대의 사건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거점대학인 충북대가 49명 정원으로 의과대학을 유지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불평등이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원이 늘어나게 된다면 충북도는 의학교육에 필요한 교수확보, 인력확보 등 교육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의 지원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대병원·의대교수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이 장관의 충북대 방문에 맞춰 피켓시위를 진행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대학정원이 49명밖에 안 되는 미니 의대인데 언론보도에 따라 기존 정원 4배의 학생들이 늘어나게 되면 저희는 도저히 감당할 수가 없다"며 "증원을 하더라도 점진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거쳐서 해야지, 갑작스러운 증원은 의학 질을 담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모든 총장들은 강의실만 늘리면 다 해결될 것이라 얘기하지만 교수들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으로 많은 교수를 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충북대 총장과 의대학장을 만나 수업을 거부하는 의대생들이 학교에 돌아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장예린 기자 yerinis6834@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