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병원·지자체, 29일 전공의 복귀 여부에 촉각
환자들 의료 정상화 촉구속 의사단체 총궐기 준비
대전 수련의 사직후 미복귀… 의료공백 사태 여전

28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지역 종합병원장 긴급 간담회가 열려 이장우 대전시장과 참석자들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28일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대전지역 종합병원장 긴급 간담회가 열려 이장우 대전시장과 참석자들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서유빈 기자]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며 일선 병원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정부가 제시한 ‘최후통첩일’이 도래하면서 지역 의료계에 긴장감이 돌고 있다.

환자단체에서는 전공의 집단사직으로 수술·검사 등이 지연되고 있다며 의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반면 의사단체는 내달 총궐기를 준비하는 분위기다.

28일 의사 단체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내달부터 업무에 미복귀한 전공의에게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경찰 수사 등의 사법 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다만 전공의들이 29일까지 업무에 복귀할 시 어떠한 책임도 묻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가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내세운 복귀 시점이 되자 일선 병원과 지자체 등은 전공의들의 복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부 전공의들 사이, 복귀 기류는 있지만 전공의 대부분은 아직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7일 오후 4시 기준 대전지역 전체 수련의 527명 중 426명(80.8%)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미근무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 관내 종합병원 10개소 병상가동률은 80%다.

이런 가운데 의료공백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환자단체에서는 정부와 의사들 간 싸움에 환자의 생명을 두지 말라는 호소가 나오고 있다.

안선영 중증질환환자연합회 이사는 “중증환자 가운데 암환자의 경우 암이 전이되거나 크기가 커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상당한데 정부는 의료대란에 있어 환자들 입장을 배려하지 않고 있다”며 “또 의사 수가 늘어나면 간호사와 의료기사 등도 함께 늘어야 하는데 정부는 관련해 예산 등 어떤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묻고 싶다”고 전했다.

지역 의사회는 정부가 27일 김택우 대한의사협회(의협) 비대위원장 등 업무개시명령 위반, 형법상 업무방해, 교사·방조 등의 혐의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 “의사계를 더 자극하는 꼴”이라며 내달 총궐기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표했다.

김영일 대전시의사회장은 “현재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주체는 선배의사들이 아니며 전공의 부재에 대한 응급환자를 1차 병·의원에서 도맡고 있는데도 의협 간부 등을 고발하는 건 오히려 의사들을 더 자극하는 것 밖에 안 된다”며 “대통령이 협상은 없다고 공언한 만큼 내달 3일 개최 예정인 총궐기대회에 대전에서도 200여 명 정도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의사회는 29일 오후 1시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제2차 궐기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서유빈 기자 syb@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