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지난 13일 신행정수도 건설과 관련, 적극적인 지원과 공조를 재천명했다. 3개 광역단체장은 2003년 1월 공조체제 구축에 첫 합의한 이래 신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충청권 전체의 결의를 담은 다목적 포석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행정수도 예정지가 공주, 연기로 확정되기까지 충청권이 소지역주의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충청인의 의식이 그만큼 성숙했음을 뜻한다. 충청권은 역시 하나라는 사실을 내외에 과시한 것은 결과적으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충청권의 공조 재확인은 신행정수도 건설에 발목을 잡으려는 한나라당에 대한 경고의 뜻이 담겨져 있다.

한나라당은 행정수도 이전 대상지가 확정 발표되자 점차 반발의 강도를 높여 가고 있는 게 작금의 상황이다. 한나라당 의원 25명은 반대서명운동과 특별법 폐지법안을 마련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한나라당은 지난해 12월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관철시킨 정당이다. 그런 한나라당이? 뚜렷한 당론은 미뤄 둔 채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반대여론에 편승, 줏대 없이 우왕좌왕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충청권의 결의는 한나라당의 속셈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도 함축하고 있다.

이번 결의는 신행정수도 건설의 초석을 닦으면서, 한편으로는 충청권 공동번영의 길잡이가 돼야 한다. 공주, 연기지역은 충청권 3개 시·도가 만족할 수준의 중심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이는 충청권 3개 시·도가 신행정수도 배후지역의 이점을 공유하면서 발전전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뜻과도 통한다. 충청권이 신행정수도의 광역도시계획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지혜를 총동원해야 한다. 바로 여기에서 충청권 공조정신의 진면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