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공주가 신행정수도 입지로 최종 확정됐다. 이미 예상된 결과지만 공식 발표가 갖는 역사적 의미는 실로 엄청나다. 실무 책임자들이 발표를 맡았던 전례를 깨고 이해찬 국무총리가 직접 입지를 발표한 것만 봐도 신행정수도 건설 사업이 '실행' 단계에 돌입했다는 정부의 단호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천명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제 신행정수도 입지가 선정됨으로써 한국은 위대한 세기를 창출하는 새로운 역사의 첫 장을 장식했다. 그것은 바로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가장 쾌적하고도 모범적인 행정수도 모델을 건설해야 한다는 신성한 소명(召命)으로 받아들여진다. 우리 앞에 놓여진 과제도 그만큼 만만치 않다. 도시 설계 국제공모, 토지 수용 절차에 이어 2007년 기반공사 착공, 2012년 행정부 이전, 2030년 인구 50만명 입주라는 국가적인 백년대계인 까닭이다.

우선 신행정수도 건설과 관련, 헌법 소원이 제기된 것과는 별개로 반발하고 있는 야당 및 수도권을 어떻게 설득시키느냐가 관건이다. 소지역주의나 정치적인 의도에서 국론을 분열시키는 비열한 작태가 아직도 온존하고 있음은 서글픈 일이다. 이젠 거국적인 견지에서 사안을 풀어 가는 게 순리다. 정당한 입법 절차를 거친 후 입지가 확정된 마당에 이를 둘러싼 찬반 논란은 무의미하다. 반대를 위한 반대는 소모적인 논쟁일 따름이다. 행정수도 건설과 관련한 이견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으되 정상적 추진을 전제로 한 의견개진이나 대안 제시라야 옳다. 정치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특위 구성도 마찬가지다.

부동산 투기 대책 역시 긴요하다. 정부가 그간 고단위 부동산 투기 처방을 내놨음에도 먹혀들지 않고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부동산 투기를 제대로 잡지 못하면 성공적인 행정수도 건설도 기약할 수 없을 것이다. 더불어 입지 선정에서 탈락한 지역 주민들의 정당한 재산권 행사에도 제약을 받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조속히 강구해야 마땅하다. 예정지 주민들이 보상 등에서 불이익을 받는 일도 없어야 함은 물론이다.

신행정수도 건설은 참여정부의 모토인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지방분권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적인 일대 프로젝트다. 국회가 만들어 준 법대로 정부가 차근차근 추진할 일만 남았다. 어떠한 딴죽이나 발목잡기로 대의를 거스르는 우(愚)는 더 이상 없어야 한다. 모든 국민의 지혜를 모아 이전 기관에 대한 구체적 검토 작업과 보상작업 등 예정된 일정을 착실히 추진해 주길 거듭 당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