土公 "땅값 비싸" 부적격 통보… 기업들도 난색

내년 9월 30일까지 매각 예정인 대전시 서구 관저동 충남방적 부지 14만700평의 처분이 토지공사의 매입 기피 등 각종 난제에 봉착,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장차 서남부권 3단계 개발예정지로 분류돼 있는 이 부지는 서남부권 개발사업에 참여할 공기업이 미리 비축토지로 매입해 두었다가 훗날 서남부권 개발사업의 틀에 맞춰 개발을 진행하는 방안과 새로운 매입자가 도시개발법에 의해 아파트사업 부지 등으로 자체 개발을 추진하는 방안이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 중 공기업이 비축토지로 매입하는 방안은 사실상 무산됐다.

대전시는 토지공사를 상대로 이 부지를 비축토지로 매입하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토지공사는 매입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부적격 대상'이라는 결론을 도출해 최근 대전시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토공은 지가가 지나치게 높게(공시지가 평당 100만원대) 책정돼 있고 서남부권 3단계 사업이 장기화될 경우 비축토지를 장기 소유하는 것이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매입불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들 역시 비싼 지가에 난색을 보이고 있고 매각 대상 토지와 맞닿아 있는 업무용 토지 및 인근 개인소유 토지가 개발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점, 대전교도소의 이전문제가 전혀 추진되지 않고 있는 점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막대한 자금을 투여해 대규모 땅을 매입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개발사업을 위해 부지매입을 검토했던 상당수 기업들은 사업성 분석과정에서 이 같은 난제를 발견하면서 점차 관심의 수위를 낮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부지매입에 강한 의욕을 보이던 대전권의 몇몇 건설사와 개발업자들 가운데 공식적으로 사업포기를 선언한 업체도 나타나고 있다.

충남방적 부지 매각 관계자는 "채권단과 매각 주간사가 대전시를 비롯한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현재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을 강구할 경우 부지 매각이 의외로 쉽게 해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