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늦어 임기까지 공약 달성 어려워

김태흠 충남지사가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 58차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권혁조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 58차 실국원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권혁조 기자.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김태흠 충남지사가 스마트팜 ‘청년농 3000명 육성’ 정책의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

민선8기 힘쎈충남의 중점 추진사업 중 하나인 스마트팜, 청년농 육성 정책이 현재의 속도로는 임기 내 공약 달성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제58차 실국원장회의에서 김영 농업기술원장의 업무 보고를 듣고 "지금까지 도에서 교육을 수료하고, 인증까지 마친 청년 농업인이 몇 명이냐"며 "임기가 이제 2년 남았다. 30~50명씩 청년 농업인을 배출하면 어느 세월에 3000명을 달성하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도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농업·농촌의 구조개혁을 3대 역점사업 중 첫 번째로 내세우며 "복지도 산업도 아닌 농업을 돈이 되는 농업으로 재구조화하겠다. 스마트팜을 825만㎡(250만평) 이상 조성하고, 청년농 3000명을 유입시키겠다"고 수 차례 밝힌 바 있다.

청년이 몸만 충남으로 오면 땅도 빌려주고, 교육도 시켜 누구나 연 소득 5000만원 이상이 가능하도록 토지 확보와 교육·금융·시공·경영설계 등 원스톱 지원을 통해 농어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혁하겠다는 게 김 지사의 뜻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150명 수준에 불과한 청년농 육성 속도로는 3000명 달성이 공약(空約)에 그칠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 이에 김 지사는 "기획조정실, 농림축산국, 농업기술원은 스마트팜 250만평 조성, 청년농 3000명 유입 공약이 지켜질 수 있도록 원점에서 재검토, 기존 농업인의 (스마트팜) 일부 전환을 감안해도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공정하고 형평성 있게 세부 계획을 다시 세울 것"을 지시했다. 이 밖에 김 지사는 ‘1시군 1품 축제’ 육성을 주문하고, 도내 1인 청년 가구 맞춤형 정책과 저출산 문제의 상충되는 부분도 염려했다.

도내 소규모 축제 254건에 지원되는 도의 예산이 75억원에 이르지만 소위 ‘눈먼 돈’처럼 운영되는 면이 있고, 1인 청년 가구에 대한 지원이 커질수록 결혼 기피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는 게 김 지사의 생각이다.

김 지사는 "축제마다 ‘찔끔찔끔’ 지원해 봐야 티도 안 난다. 시군의 대표 축제를 집중적으로 지원해 축제의 수준과 질을 높여 선순환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 1인가구에 대한 맞춤형 정책도 필요하지만 혼자 사는 게 어느 정도는 불편해야 결혼을 하고, 애도 낳지 않겠느냐"며 "청년 지원도 하면서 결혼도 하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는 정책을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