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서점의 몰락… 로컬서점이 살아야 지역도 산다]
시민주주 모집했지만 50인 이상 모집시 법적심사 진행해야해 결국 포기
기존 참여자 150여명 후원금으로 바꿨지만 목표 대비 모금률 10% 안돼
시민 “30년동안 자리지킨 대전로컬의 상징… 많은 시민들 관심 가져주길”

지난달 29일 오전, 계룡문고를 찾은 몇몇 손님이 책을 구경하고 있는 모습. 사진=조정민 기자
지난달 29일 오전, 계룡문고를 찾은 몇몇 손님이 책을 구경하고 있는 모습. 사진=조정민 기자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경영 위기로 시민 주주를 모집했던 대전지역 향토서점 계룡문고가 공모에 제동이 걸렸다.

현행법상 50인 이상의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시민주를 모집할 경우 금융감독원 심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앞서 폐업 위기에 몰렸던 계룡문고는 새로운 탈출구로 시민이 주주가 되는 ‘시민서점’의 형태를 꾀했다.

계룡문고의 주식을 시민에게 매각한 뒤 매각대금을 서점의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이었던 것.

이에 이동선 대표는 지난달 5일부터 시민주 공모를 시작했고, 당초라면 25일까지 시민 1명당 최소 10주(1주당 1만원) 이상의 주식을 매각 했어야 한다.

하지만 공모 시작 이틀 만에 제도적 문제로 발목이 잡혔다.

50인 이상 불특정 다수에게 시민주를 모집할 시 금융감독원을 통해 법적 심사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모집 이틀간 공모주에 참여한 시민은 150명가량.

계룡문고는 이후 합법적 주식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했으나 결국 포기했다.

심사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승인을 받기까지 장시간이 소요돼 현 상황에선 감당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했다.

이동선 계룡문고 대표는 "SNS, 언론 등을 통해 모집 공고를 시작한 지 이틀 만에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일부 기사가 광고성 공고로 보이고, 참여자가 50인을 넘어설 경우 법적 심사가 필요하다는 연락이 왔다"며 "서점을 지켜달라는 지역민들의 간절한 목소리를 외면할 수 없어 시작했지만 이렇게 돼 아쉬운 마음이 크다"고 전했다

이어 "어린아이부터 여든을 훌쩍 넘긴 어르신까지 각계 다양한 분들께 큰 응원을 받았다"며 "좀 더 꼼꼼하게 살피지 못해 여러모로 혼란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고, 추후에라도 법적 절차를 꼭 밟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계룡문고는 주식 소유의 개념보다는 후원금으로 전환해 모금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기존 시민주 모집에 참여했던 150여명의 시민에게도 동의를 구하고 후원금으로 돌린 상태.

문제는 후원 모금 속도다. 당초 계획이라면 지난달 27일 시민주 계약이 이뤄졌어야 하지만 이날까지도 전체 모금 목표액 대비 모집률은 10%도 채 되지 않는다.

시민주 모집에 참여했던 대전시민 김홍신(여·45) 씨는 "제주에서 대전으로 내려온 지 1주년 기념으로 계룡문고 시민주주가 됐는데 결과적으론 문제가 생겨 아쉬운 마음이 크다"며 "계룡문고는 낯설기만 한 대전에서 마음의 안식을 준 곳"이라고 전했다. 이어 "지역서점으로 30년 가까이 자리하고 있는 계룡문고는 대전 로컬의 상징"이라며 "대전의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후원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계룡문고[계룡문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계룡문고[계룡문고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