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왕철·충남본부 서천담당 부국장

[충청투데이 노왕철 기자] 서천군이 신청사 개청과 맞물려 새로운 도약기에 접어들었지만 군 공직사회 내부 분위기가 심상찮다.

김기웅 군수와 정해순 안전건설국장 간 불화설 때문인데 김 군수가 야심차게 추진한 3국 체제 조직개편이 초반부터 파행하는 모양새가 가관이다.

김 군수와 정 국장 간 불화설은 최근 이뤄진 군 조직개편과 이에 따른 인사 이후 불거졌다.

김 군수는 군 조직을 3국(행정복지국·경제산업국·안전건설국) 체제로 개편하면서 국장급 인사를 단행했는데 여기서 불만이 표출된 거다.

당초 군 조직도상 서열 1위, 수석국이라고 할 수 있는 행정복지국장은 정해순 당시 기획감사실장이 맡을 것으로 대부분 예상했다.

국장급(4급) 가운데 정 실장이 가장 선임이었기 때문이다.

정 실장도 인사를 앞두고 정년 2년을 남긴 상황에서 초대 행정복지국장으로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고싶다는 뜻을 김 군수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 실장의 임지는 행정복지국이 아닌 안전건설국이었다.

정 실장은 민선8기 들어 김 군수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면서 보이지 않는 갈등을 빚어왔는데 그 결과가 문책성 인사로 반영됐다는 이야기도 군 내부에서 흘러나왔다.

정 실장은 안전건설국장 부임 후 군수와 국장들만 참석하는 간부회의에 잦은 불참과 김 군수와의 만남도 회피하고 있다.

당연히 김 군수는 안전건설국 업무 관련 소통을 실무 과장들과 하고 있다.

정 국장은 스스로 패싱을 당하고 김 군수와 과장들은 직거래를 하는 꼴이다.

군수가 주요 군정현안과 관련한 사항을 결정하고 방침을 전달하는 자리에 국장이 나타나지 않으니 행정이 제대로 돌아갈 리 만무하다.

김 군수와 정 국장의 불편한 동거를 바라보는 실무 공무원들은 속이 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 국장은 안전건설국장이라는 직위에서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나름 그 책무를 다하고 있다고 해명하지만 최근 보여진 정 국장의 태도는 업무해태로 간주될 수 있고 ‘정 국장이 군정을 수행하는 게 아니라 정치를 하고 있다’는 비판에서도 정 국장은 자유로울 수 없다.

군수의 군정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군수를 보좌하지 않는 것 역시 공복(公僕)으로서 공무원의 마땅한 태도도 아니다.

김 군수 역시 일을 이 지경까지 몰고온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보인다.

공직자의 업무해태에서 비롯될 수 있는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민의 몫으로 돌아오고 그 책임은 결국 군수가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인사권은 군수 고유의 권한이지만 김 군수는 이 문제를 인사권으로 풀어내기도 만만치 않은 상황에 직면했다.

정 국장이 스스로 직을 그만두지 않는 한 지역민과 공직자들의 따가운 시선 속에서 김 군수는 정 국장과 불편한 동거를 계속할 수밖에 없다.

김 군수와 정 국장 모두 공직자다.

공무원은 국민에 대한 봉사자라고 헌법에 선명하게 명시돼 있다.

공무원이 공복(公僕)이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더이상 개인적 감정대립으로 군정 에너지를 소모하지 말고 공복으로서 군민을 위한 공무원으로서의 책무를 다해주길 바란다.

 

노왕철 기자 no85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