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공사 중단 우려 커져
시멘트업 운수종사자 우선적용
따르지 않으면 셧다운 발생 우려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 엿새째인 29일 김경선 화물연대 대전지역본부장이 대전 대덕구 대덕우체국 앞에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에 반발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이경찬 기자 chan8536@cctoday.co.kr

[충청투데이 박현석 기자] 정부가 시멘트 업계 파업자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면서 공사 차질을 빚고 있는 충청권 건설현장이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으로 시멘트 출고가 정상화된다면 한숨 돌리지만, 업무개시명령에 따르지 않고 운송거부를 이어가면 건설현장 셧다운이란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집단 운송거부에 나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에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사상 처음으로 발동된 업무개시명령은 시멘트업 운수종사자에 우선 적용하기로 했다.

업무개시명령 대상자는 시멘트업 운수 종사자 2천 500여명, 관련 운수사는 209곳으로 알려졌다. 시멘트업이 업무개시명령 첫 대상으로 정한 이유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피해 규모, 파급 효과 등 종합적으로 고려해 물류 정상화가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분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총 파업 이후 시멘트 출고량이 평소보다 90~95% 감소했고 시멘트 운송 차질과 레미콘 생산 중단으로 전국 대부분의 건설 현장에서 공사 중단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충청권 공사 현장 곳곳에서도 시멘트 등 건자재 수급이 크게 줄어 공정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번 시멘트업 운수종사자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발동 뒤 다른 업계로 업무개시명령을 확대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업무개시명령에 화물연대는 삭발투쟁으로 맞서면서 ‘강대강’ 대치가 이어질 경우 파업 장기화에 따른 산업계 전반의 피해가 막심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대전의 한 아파트 공사현장 관계자는 "지난 6월 파업 당시에도 공정이 늦어졌는데 불과 6개월 만에 또 파업이 재연됐다"며 "이번 업무개시명령을 통해 조속히 현장에 복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현석 기자 standon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