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연구원, 정책엑스포서 논의
충청권 22개시·군 묶어 인구 감소 대비
과학기술·미래산업 육성 등 방안 제시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충청권 22개 시·군이 포함된 ‘2040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의 큰 그림이 그려졌다.

세종행복도시권, 대전권, 청주권, 내포신도시권, 공주역세권 각 광역도시계획을 하나로 통합해 여권 변화에 따른 충청권의 위상을 함께 높이고 미래를 대비하는 내용이 담겼다.

15일 대전세종연구원은 대전·세종 정책엑스포를 통해 ‘대전권 광역도시 발전 방향과 과제’를 논의했다.

이 일환으로 국토연구원은 2019년부터 추진 중인 ‘2040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의 진행상황을 발표했다. 그간 충청권은 각 시·도별로 마련된 광역도시계획이 서로 중복되고 거점도시가 서로 상이해 이를 통합하는 새로운 상생방안 구축의 필요성이 야기된 바 있다.

이번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은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공동으로 수립해 국토 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상생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골자다. 국토연과 대전·세종연구원, 충남연구원, 충북연구원 등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해 연내 계획 수립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날 발표를 맡은 이승욱 국토연 국·공유지연구센터장은 행복도시권 광역계획권으로 총 22개 시·군을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486만명 인구와 면적 1만 2193㎢를 아우르는 초광역권으로 상생협력 사업 발굴, 추진 및 개발·교통·녹지축의 확대를 통해 연계, 협력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것.

총 5개 기존 권역(△행복도시권 △대전권 △청주권 △내포신도시권 △공주역세권)을 통합, 기존 광역도시계획의 성격과 차별화되는 네트워크 전략을 담아낼 방침이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현재 충청권 트렌드는 ‘수도권 의존’ 및 ‘신성장 동력’의 필요성이다.

충청권은 수도권 간 수·출입 의존 경향이 강하고 지역 특화산업 유치 및 기존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자생력을 강화해야 할 시점이다.

인구증가 및 양극화, 인구소멸도 충청권 여건 변화의 축으로 꼽혔다.

세종과 수도권 인접 충남·북 일부지역의 인구는 증가하고, 대전은 감소하는 등 지역 간 인구 유출 문제로 촉발되는 갈등이 우려되는 상황.

이를 위해 수도권과 동반성장을 이끌 과학기술 및 미래산업 육성을 과제로 담았다.

또 국회 분원 등 입법, 사법, 행정기능의 세종 추가 이전을 통해 행복도시권의 국가 균형 발전 정책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욱 센터장은 “행복도시권은 수도권, 경북권, 새만금, 강원권을 연계하는 국가성장동력의 허브로 행복도시권의 역할을 도모할 수 있다”며 “다만 계획권에 당진, 서산, 충주, 제천 등 6개 시·군은 빠졌는데 향후 초광역권으로 지정·계획해 연계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