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교회 소속 집회 참가자
명단 파악조차 안돼… ‘답답’
진단 검사 기피·거부하기도
충남은 참가규모도 파악안돼
행정명령 발동…“책임감 필요”

[충청투데이 선정화 기자] 교회·광복절 집회참가자들의 비협조 행태에 충청권 방역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관련기사 3·4면

충청권 광복절 집회참가자들이 이번 사랑제일교회 발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들과 접촉한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진상파악을 통해 선제적인 조치를 취하려는 지자체들의 협조요청에 제대로 응답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18일 대전·충남도 등에 따르면 광화문집회 참가자, 사랑제일교회 신도 찾기에 나서고 있지만 일부 교회가 비협조적인 행태를 보이면서 명단 확보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먼저 중대본으로부터 공식 확인된 대전시 사랑제일교회 신도 및 광복절집회 참가자는 29명이다.

이들 가운데 20명은 코로나 검사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2명은 현재 검사가 진행중이다. 또 다른 2명은 집회 참석을 위한 지역 이동 이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5명은 타시도 주민으로 확인돼 해당 지자체로 검사가 이첩됐다. 문제는 명단 파악조차 되지 않고 있는 대전지역 교회 소속 집회참가자들이다.

대전시 보건당국이 지역 34개 전세버스운송조합 업체에 확인한 결과 광화문 집회에 약 20대 버스가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버스당 탑승객은 20~30명으로 시 보건당국은 400~500여명의 대전시민이 집회에 참석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전세버스 10대는 교회 관계자가 빌린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버스에서 전자명부 등 참석자명단 작성 등이 이뤄지지 않았고 해당 집회는 개별 이동해 참석한 시민도 있어 정확한 참석자 명단 파악에 애를 먹고 있다.

특히 참석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일부 교회에서는 ‘집회에 가지 않았다’며 진단검사를 기피·거부하는 사례도 확인되고 있다.

이에 대전시는 17일 사랑제일교회 신도 및 관련자와 광화문 집회 참가자에게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충남도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현재까지 확인된 충남도내 사랑제일교회 신도 및 관련자는 모두 57명이다.

이들 가운데 이날 오전 41명에 대한 검사만 완료됐으며 아직 16명은 검사가 진행되지 못했다.

16명은 연락을 받지 않거나 검사를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충남도는 정확한 교회 신도 명단은 물론 광복절집회 참가 규모 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충남도 역시 18일 코로나 검사대상자들에 대해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무엇보다 코로나 대유행의 현실화 기로에 있는 엄중한 상황에 각 지자체는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 지자체 관계자는 “정확한 집회참석자 명단 파악이 전혀 안되고 있는 답답한 상황이다”며 “21일까지 교회 관련자와 집회 참가자들은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추후 검사를 받지 않고 문제가 발생할 시 경찰 고발과 함께 구상권을 청구토록 하겠다”며 교인들과 집회 참가자들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했다.

선정화 기자 s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