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유통업계·시민단체 반대
“현지법인화 거론 시기 이르다”

▲ 지역 중소상인들로 구성된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는 16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마트 입점을 반대했다. 김영복 기자 kyb1020@cctoday.co.kr
전통시장, 슈퍼마켓, 중도매유통 등 지역유통업체들의 모임인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는 16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의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다만 충청투데이가 기획시리즈를 통해 제안한 대형유통업체의 ‘현지법인화’에 대해서는 조심스런 입장을 내비쳤다.

이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해 말 이마트와 청주TP가 유통시설용지 분양 계약을 비밀리에 체결했다”며 “청주TP는 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기겠다고 계획한 도심형 산업단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주시는 이마트의 유통시설용지 분양 계약에 대해 몰랐다는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청주TP 지분의 20%를 소유한 청주시가 우리 일이 아니라는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이승훈 청주시장의 직무유기이자 해당 부서의 무능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또 “청주TP는 산업단지를 조성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당초 취지에서 아파트를 짓고 상업용지를 분양해 개발 이익을 챙기는 쪽으로 사업의 본질이 훼손됐다”며 “시는 사전에 재벌 유통기업 진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중소상인들을 대표해 이마트의 청주TP 진출을 반대한다”며 “재벌 유통시설 유치에 앞장선 청주시를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찬·반으로 갈린 시민들의 입장이 반영된 듯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일반 시민들은 대형유통업체 입점에 찬성하는 여론이 많다는 질문에 이 단체는 “문제는 대형 유통업체의 지역법인화가 안 되는 것”이라며 “일반 시민 입장에서 다양한 선택권도 중요하지만 지역의 발전을 위해 현지법인화가 되지 않는 업체가 들어온다면 큰 손해라는 점을 시민들도 잘 알아줬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현지법인화가 이뤄진다면 대형유통업체 입점을 허용할 수도 있느냐는 추가 질문에는 “아직은 거론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한편, 충청투데이는 14~16일까지 3일간 3회에 걸쳐 청주지역 대형유통업체 입점논란과 타 지역 사례를 보도한 후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대형유통업체의 현지법인화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심형식 기자 letsgoh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