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 들여 3년간 편찬해 완성
업그레이드 안돼 오보 제공
市 차원 오류수정 작업 필요

일반에 공개된 지 4년이 지난 디지털천안문화대전이 천안시의 변화상황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천안시는 사업비 6억원을 투입해 2011년 한국학중앙연구원과 협약을 맺고 3년간의 편찬 작업을 거쳐 2013년 디지털천안문화대전을 완성했다.

2일 천안시에 따르면 디지털천안문화대전은 지리, 역사, 문화유산, 정치, 경제, 사회 등 9개 분야 2148개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원고지로는 1만 4519매에 이른다. 그러나 디지털이라는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정치, 경제, 사회 분야에 대한 업로드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천안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 천안시청에 대한 설명의 경우 2012년 자료를 제공해 4개의 읍사무소, 8개의 면사무소, 16개의 동 주민센터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신설된 불당동과 분동된 부성1·2동이 빠져있는 것. 맑은물사업소는 여전히 수도사업소로 기술하고 있으며 정보교육원은 천안시중앙도서관이라는 과거 명칭으로 설명되고 있다.

대전지검 천안지청이 차치지청으로 승격됐다는 정보도 디지털문화대전에서는 확인할 수 없으며 천안동서연결도로는 콘텐츠 자체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오류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천안시의 적극적인 업로드 발굴 작업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디지털천안문화대전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 별로 의견을 다는 것이 유일하다. 가령 누군가가 수도사업소는 맑은물사업소로 변경됐다는 내용의 의견을 달 경우 이를 한국학중앙연구원이 확인해 반영하게 되는 것.

문제는 누군가다. 시민 또는 타지인이 이 같은 내용을 알거나 기억하고 또 의견을 달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시 차원의 디지털천안문화대전 전수조사를 통한 오류 수정 작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단순한 오류 수정을 넘어 불당신도시, 청수행정타운 내 법원과 검찰 이전, 퓨처일반산단 등의 신규 콘텐츠를 추가하는 작업도 검토할 시기가 왔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체적인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 연구원과 협의를 하고 새롭게 사업비를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천안=유창림 기자 yoo77200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