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정원 증원무산 땐 응징”
지자체·의료계에 강력 경고

지난 3월 25일 오후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 의대 본관 4층 해부학 실습실이 학생들의 수업 거부로 텅 비어 있다. 2024.3.25 사진=연합뉴스.
지난 3월 25일 오후 청주시 서원구 충북대 의대 본관 4층 해부학 실습실이 학생들의 수업 거부로 텅 비어 있다. 2024.3.25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영재 기자]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와 의료계를 싸잡아 비난하면서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충북지역 공공의료확충을 위한 민·관·정 공동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2일 충북대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0여일을 넘기고 있는 정부와 의료계의 강대강 대치로 인한 환자와 가족들의 불안과 고통,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의 피로감과 분노는 날로 높아져만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 최하위 수준의 열악한 의료환경인 충북은 이번에 전국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배정을 받았지만 기쁨도 잠시 의-정 간의 갈등·대립으로 또다시 무산될 것을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현재의 의료붕괴의 사태는 "어느 한쪽의 잘못이 아니다"면서 "정부와 의료계 모두에게 그 책임이 있지만 그 어느 쪽도 이 잘못의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의대 정원 문제는 의료개혁에 필요한 최소한의 필수조건"이라는 대국민담화에 대해 "정부의 독선"이라며 "의-정 갈등에 있어 일말의 해결책을 기대했던 국민과 환자들은 크게 실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의료계에 "사태를 악화시키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사회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로써 해결하라"고 했다.

특히 "상호 간에 신뢰를 회복해 대화할 수 있도록 서로를 압박·공격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의료계는 환자와 국민건강권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즉각 현장으로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충북도와 충북대 등 대학과 병원, 지역의료계에 "시민사회와 함께 지역 의료체계 정상화 및 강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요구했다. 이를 통해 붕괴되고 있는 지역의료체계를 살리고 강화하는 한편, 충북지역에 배정된 의대정원을 최대한 수용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마련하자고 했다.

이들은 재차 충북도에 의대 정원 증원과 지역의료체계의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종합지원방안 제시를, 충북대 의대 교수와 전공의, 학생들에는 사직 및 휴학 즉각 철회와 현장 복귀를 각각 요구했다.

이들은 "전국 최하위 수준의 매우 열악한 충북지역 의료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과 협조를 하지 않는 주체가 있다면 대상을 가리지 않고 강력히 응징할 것"이라며 "특히, 충북지역 구성원들이 오랫동안 함께 노력하여 이번에 배정받은 의대정원을 대다수 충북도민이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무산 또는 축소시킬 경우 그 책임소재를 가려 응분의 책임을 강력히 물을 것"이라고 했다.

김영재 기자 memo3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