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주관 홍성·예산 상생발전 워크숍]
김혜천 "지역 행복생활권 중요"
김성길 "도청이전, 협력의 결실"
윤준상 "경제순환 교류 늘려야"
문선욱 "지역민 체감 정책 필요"

▲ 충남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홍성·예산군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행복생활권 추진 방안 워크숍을 열었다. 이주민 기자

21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홍성·예산 상생발전을 위한 지역 행복생활권 연계·협력사업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결과를 놓고 토론자들은 내포신도시가 홍성·예산 지역민을 아우를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게 시급하다는 의견을 쏟아냈다. 김혜천 교수를 좌장으로 한 이번 토론회는 학계와 언론계, 연구원 등 각계각층 전문가들이 참여해 폭과 깊이를 더했다.

▲ 김혜천 목원대 교수
△김혜천 목원대 교수

“지역 행복생활권이 키워드이다. 홍성과 예산은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두 지역이 사실상 하나의 생활권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소지역이기주의와 갈등에 휩싸여 있는 게 사실이다.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일의 순서가 바뀌는가 하면, 정책 방향도 달라질 수 있다. 서로가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나아가 서로 협력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할 것이다. 하나의 공동체라는 의식 속에서 더불어 잘사는 지역을 만들자는 데는 이견이 없다.

빈익빈 부익부 현상으로 또 다른 사회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홍성과 예산군의 협력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이번 토론회는 학술적인 면보다는 실질적인 대안이 모색될 수 있도록 토론자 여러분의 적극적은 모습을 기대해 본다.”

▲ 김성길 공주대 교수
△김성길 공주대 교수

“상생발전은 많은 시간에 거쳐 생각해 왔던 부분이다. 중추도시라는 부분에 맞는 상생발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 추세는 항상 변한다. 공동체 활성화하든지 내부 경제 순환 교류가 증진돼야 한다.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둘 필요도 있다. 상생이라는 단어는 더불어 산다는 의미와 함께 살려준다는 의미도 있다. 신도시와 홍성·예산이 서로 살려주는 지략이 필요하다. 당장 정체성과 특성화할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각자 무엇을 잘하는지부터 파악하는 게 급선무다.

그냥 마을을 가꾸는 단순한 것에서 벗어나 통합을 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 민·관이 함께 역할을 분담해야 할 부분이다. 통합 추진 조직이 홍성과 예산에 마련돼 결국은 지역민 소통 창구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 윤준상 공주대 교수
△윤준상 공주대 교수

“상생과 연계는 윈-윈에서 시작된다. 상생협력은 도청이전으로부터 시작됐다. 공통적인 목적에서 연계해서 홍성과 예산이 노력하다 보니 도청이 홍성·예산으로 이전한 것이다. 상생협력의 결과이다.

그러나 여전히 갈등은 존재한다. 행정구역 개편 등에서부터 시작한다. 홍성과 예산은 서로 협력하지 않으면 실패하게 될 것이다. 서로 유리한 입장에서 생각할 게 아니라 서로 협력하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사업은 무궁무진하다. 농정국만 보더라도 직판장, 급식센터 등 서로 협력해 만들 수 있다. 지역 이기주의에 휩싸여 한 곳에 짓고, 또 다른 곳에 짓기보다는 서로 협력을 구축해 예산에 급식센터를 짓는다면, 직판장은 홍성에 마련하는 식이다.

그렇게 하면 예산도 절감된다. 절감된 예산은 다른 발전을 위해 쓰일 수 있다. 이런 협력기구를 만드는 게 시급하다.”

▲ 문선욱 청운대 교수
△문선욱 청운대 교수

“지역 행복 생활권이라고 하면 목표는 단순하다. 지역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구현하는 것이다. 눈앞에 보이는 성과보다는 지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홍성과 예산이 함께한다면 너나 따지기보다는 공통으로 가진 문제를 파악해 우선순위를 배정하는 게 옳다. 당장 전국에서 홍성과 예산에서 살고 싶다는 말이 나와야 한다. 자녀 교육이 급선무이다.

교육적인 부분에 대해 초·중·고 교육 등이 사업으로 제시돼 있지만, 어느 지역에서든지 볼 수 있는 정책이다. 차별화가 필요하다. 일부는 공교육의 문제점을 대안교육에서 찾고 있다.

홍성과 예산도 대안학교와 비슷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유치해야 한다. 교육만으로도 충분한 메리트있는 도시가 된다. 홍성이나 예산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문제로만 치부하지 말고, 그것을 어떻게 더 개선할지에 대한 논의부터 이뤄져야 한다.”

▲ 김정연 충발연 수석연구원
△김정연 충남발전연구원 수석연구원

“연계협력사업, 생활권 구성 등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본의 경우 2005년이 고비였다. 인구는 계속해서 감소한다. 인구가 감소하다 보니 지방이 더 큰 문제로 여겨진다.

도시 쏠림 현상이 가속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일본은 인구를 효과적은 끌어들이는 방법을 선택한다. 효과적으로 시설과 프로그램을 복합 연계한 것이다. 이것이 창조적 축소이다.

금산의 다락원처럼 복합 연계하는 방안을 구상하자. 그렇게 해서 안 되면 지역과 연계하고 협력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당장 2015년부터는 중장기적인 부분을 제시해야 한다. 전략적인 분야 선정이 필요하다.

전북 진안군이 농업도시로서의 우수사례로 꼽힌다. 농림조직이 똘똘 뭉쳐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 장성화 전북발전연 연구원
△장성화 전북발전연구원 연구원

“내포신도시는 주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혁신도시나 세종시와 같다. 기존도시 면 단위 지역 사람들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인다. 충남의 경우 더 심각하게 진행할 것으로 본다.

홍성·예산 내포까지 해서 성격 자체가 애매하다. 말로는 행정의 중추도시라고 하지만, 주변 도시는 이미 수백년 전부터 농촌도시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발전방향을 잡을 때도 행정 중추도시만 놓고 잡으면 안 된다. 행정과 농촌 도시의 복합적인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사업을 설정하더라도 지역 이기주의에 도루묵이 될 가능성이 크다. 전남 사례 등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홍성과 예산, 충남도청이 힘을 모아 사업을 발굴하고, 그 사업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전북은 이미 권역별 TF팀도 구성됐다. 조직은 윤곽이 잡혔다. 이제 주민 통합과 실천만 남겨 놓고 있다.”

▲ 김도훈 충청투데이 본부장
△김도훈 충청투데이 충남본부장

“도청이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홍성과 예산 지역민이 기대치가 크게 상향됐다. 이를 다시 말하면 욕구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지역민의 욕구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인근지역으로까지 퍼진다.

아무리 합리적인 대안을 내놓아도 갈등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당장 현안부터 해결해야 한다. 홍성과 예산은 농·산업분야가 주축이다. 어떻게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느냐가 중요하다.

?중복투자도 막아야 한다. 예를 들면 농축수산분야에 대해 연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홍성과 예산에서 생산되는 농산물 등을 소비하면서 유통구조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지자체의 투자가 뒷받침돼야 한다. 거버넌스 구축도 시급하다. 인근 지역에서는 이미 홍성과 예산만 발전하는 것 아니냐며 박탈감에 빠지기도 한다. 주민 협의회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인근 지역을 광역화하는 작업이 우선시 돼야 한다.”

정리=이주민 기자 sinsa@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