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전직 임원·간부등 뇌물 수수" - 사측 "단체교섭 노린 의도적 이슈화" 반박

단체교섭이 진행 중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내부 부정문제를 놓고 노사간 뜨거운 공방을 벌여 논쟁의 향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일 ETRI 노동조합에 따르면 ETRI 전·현직 관계자가 벤처기업으로부터 부당한 주식을 취득한 혐의로 최근 감사원의 정보화촉진기금 관리 실태에 대한 감사를 받았다.

현재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은 전직 임원 및 간부 등을 포함 10명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A모씨가 ETRI를 출입하는 납품업자로부터 골프채 세트를 상납받아 징계를 받기도 했다.

노조측은 이 같은 문제와 관련, 소식지를 통해 ETRI의 부정부패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정부 관련 기관에 특단의 개혁 조치를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ETRI는 이들 문제의 대부분이 전임 원장 시절 발생, 징계 등의 절차가 끝났고 현재 절차가 진행 중인 일부 문제도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은 만큼 노조가 주장하는 부정부패의 수준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ETRI 관계자는 "일부 잘못된 부분은 있지만 이에 대해서는 철저한 징계 절차 등을 마무리했다"며 "이를 두고 ETRI 전체가 부정한 것처럼 말하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단체교섭이 진행 중인 가운데 노조가 이런 문제점을 들고 나왔다는 것은 석연치 않은 점"이라며 "특히 이번 노조의 주장에 특별한 의도가 내재돼 있다면 단체교섭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