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지방선거에 대한 공천작업이 마무리 돼 본격적인 선거전이 시작되자 충북지역 일부 선거구에서 불·탈법 선거가 고개를 들고 있다. 금품제공과 사실무근의 악성루머 등이 주된 것으로 이 같은 불법사례는 초기에 차단해야만 유권자에게 올바른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선관위 등의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보도에 의하면 충북지역 선거구 중 현재 불탈법이 고개를 드는 곳은 청원군수 선거와 음성지역 일부 지방의원 선거다. 각종 선거 때마다 금품살포, 조직폭력배 동원, 운동원 납치, 선거운동 방해 등 각종 불탈법이 난무했던 청원군의 경우 아직 금품제공설은 없으나 이번에도 여지없이 진흙탕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정후보를 겨냥해 "당선되면 재선거를 해야 한다. 수사기관에 비리혐의가 포착됐다"는 등의 확인되지 않은 소문을 전방위로 퍼뜨리고 있다. 이를 접한 유권자들은 혼란스럽기만 하다. 또 일부 후보 측에선 경쟁후보의 선거법위반 사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사람을 붙여 후보와 가족을 24시간 감시하고 있다고 한다.

군정을 이끌 정책이나 후보 간 자질을 평가받아야 할 지방선거가 상대 후보에 대한 약점을 잡아 당선되고자 하는 저급한 형태로 흐르고 있는 셈이다. 금품제공설이 나돌고 있는 곳은 음성지역이다. 이 지역의 한 지방의원 후보로 인해 고개를 들고 있는 금품제공설은 이미 광범위하게 퍼져있다. 이 후보는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 직원들을 이용해 금품이나 향응을 조직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오죽하면 이 같은 일이 불법사실임을 알고 있는 이 회사 회계담당자가 "겁이 난다"는 말을 할 정도라고 하니 단순히 소문만이 아닌 것 같다.

이런 후보가 당선이 되면 결과는 뻔하다. 선거기간 동안 뿌린 돈을 찾기 위해 각종 이권에 개입하거나 청탁을 일삼을 게 불을 보듯 뻔하다. 선관위는 물론 수사기관이 정보력을 총동원해 발본색원해야 한다. 주민들도 이 같은 불법행위를 좌시해서는 안 된다. 학연 지연에 의해 묵인하거나 용인한다면 불법으로 당선된 후보가 우리지역 살림을 운영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돈과 루머 포퓰리즘이 배제된 깨끗한 선거만이 능력 있고 참신한 지방일꾼을 뽑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