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정총…지방선거에 역량집중키로

▲ 18일 대전여성장애인연대에서 제4차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정기총회가 열려 참석자들이 2010년도 사업(예산)계획안을 공유하고 있다.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제공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는 지난 18일 정기총회를 열고 2010년도 사업(예산)계획안을 확정,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는 이날 지난 한 해 사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올해 사업 추진에 대한 방법론을 고민하면서 대전시 정책분석과 성인지예산운동 확산, 여성정치아카데미 활성화, 좋은 정치 실현을 위한 100인 위원회 구성 등을 중점사업으로 확정했다.

특히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는 올해 열리는 지방선거에 역량을 모아나가기로 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우선 현 정권의 국정운영을 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 원리 고착화, 지역균형발전 훼손, 민주주의 후퇴, 평화통일에 대한 위기의식 등의 키워드로 정리했다.

또 정치 전반에 대해 ‘지난 한 해, 정치는 시민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는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낡은 정치의 틀 안에서 정당간 대립과 민생외면, 소통하지 않는 일방독주, 다수결의 횡포 등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만 고착화시켰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특히 ‘지역정치는 의장단 선거에서 비롯된 파행으로 제구실을 하지 못해 지방자치 무용론까지 등장했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평가 속에서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평가가 이뤄질 2010년, 지방선거에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해 지방자치에 대한 국민적 기대치를 모으고 이를 통해 지방에서부터의 개혁을 실천해가는 토대를 만들어가기로 했다.

지역 여성단체들과의 연대 속에서 지방선거 관련 법제 개정활동과 후보초청토론회, 여성유권자행동, 생활정책 공약 제시 등을 통해 지방선거 풍토 변화를 꾀하고 선거 이후에도 평가 토론회 등 당선자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면서 지방자치 실현를 담보해 나갈 계획이다.

정치의식과 민주시민의식 고양을 위한 다양한 일상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

여성정치아카데미 활성화를 통해 지역 여성 일꾼을 양성하고 온라인을 통해 ‘여성과 정치’에 근거한 정치문화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 다양한 풀뿌리주민운동을 통해서 주민 스스로 ‘좋은 정치인’을 찾아내는 힘을 기를 수 있는 토대도 장기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중점사업 가운데 하나인 성인지예산운동의 활성화도 모색한다.

2006년 국가재정법 제정 이후 성인지예산, 성별영향평가, 성별분리통계, 공무원 성인지 교육 등 다양한 정책적 도구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여전히 시스템으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의 성인지정책 발전을 촉구하는 다양한 운동을 벌여나갈 방침이다.

이기준 기자 poison9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