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연 주다교육경영연구소 대표

주도연 주다교육경영연구소 대표

어느 아이에게 슈퍼에 가서 물건을 사 오라고 심부름을 보냈다. 아이가 슈퍼에 들어가는 순간 아이 눈에는 자기가 좋아하는 과자가 눈에 보였다. 아이는 엄마의 심부름 대신 과자를 샀다.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참아내고 엄마의 심부름을 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이런 아이는 자신의 사명을 완수했다고 보기 어려울 것이다. 그것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만 하고 왔기 때문이다.

사명은 자신의 존재와 활동에 대한 목적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고 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통해 지적 성장을 추구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고 사회에 이바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이러한 사명은 개인의 가치관, 경험, 교육 등에 영향을 미치며, 각자가 자신의 삶을 어떻게 의미 있게 만들고자 하는지에 대한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교육은 우리 사회의 중심축이자, 미래를 이끌어나갈 핵심 동력이다. 교육은 단순히 지식 전달을 넘어 개인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에 있다. 특히 교육을 통해 인간에게 사명을 부여하기도 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여정을 함께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시대에 교육이 부여하는 사명은 무엇인지 오천석 박사의 글을 통해 교육자의 사명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그분이 남긴 교사의 기도는 교사의 길에 감사하며 아이들의 기본 인격을 인정하고 지켜야 한다는 교사로서의 사명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제가 교사의 길을 가게 하여 주심을 감사하옵니다. 저에게 이 세상의 하고많은 일 가운데서, 교사의 임무를 택하는 지혜를 주심에게 감사합니다. 언제나 햇빛 없는 그늘에서 묵묵히 어린이의 존귀한 영을 기르는 역사에 참여할 기회를 주신 데 대하여 감사하옵니다."

교육이 우리에게 부여하는 사명은 다양하며, 주로 개인과 사회의 발전, 인간적 가치의 형성, 지식과 역량의 증진에 관련된다. 특히 교육에서의 사명은 교육자들이 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과 가치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명은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교육자들의 열정과 노력을 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자는 학생들의 성장과 성숙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교육 과정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역할을 한다.

사명으로 산다는 것은 더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하고, 주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려는 방법이다. 사명에 잇대어 삶을 살기는 쉽지 않으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여정이다. 교육자가 사명에 잇대어 사는 삶은 묵묵히 내 자리를 지키면서 내가 포기해야 할 것이 무엇이며, 내가 하고 싶은 욕망을 줄이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내게 주어진 마땅한 일을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