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중앙종목단체 보조금 한계
‘기부금·회비’로 인건비·장학금 충당
전체 예산 ‘과반’ 차지… 의존도 커
체육계 “없으면 대회 차질 불가피”

육상, 수영. 아이클릭아트 제공.
육상 및 수영. 아이클릭아트 제공.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대전지역 체육 종목단체가 예산 부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자체와 중앙종목단체의 보조금만으로는 대회를 치루기도 빠듯해 명예직인 지역 종목단체장의 기부금과 임원의 회비가 1년 예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실정이다.

지난 19일 대전 체육계에 따르면 지역 내 종목단체는 대전체육회를 통해 받는 지자체 보조금과 상위 중앙종목단체의 보조금, 그리고 자체 회비와 기부금으로 운영된다. 이중 기부금과 회비가 전체 예산의 과반을 차지할 정도로 의존도가 커, 없으면 중목단체 운영은 물론이고 학생선수 지원, 대회 진행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체육계의 설명이다.

일례로 대전수영연맹의 경우 지난해 연맹 회장의 기부금 3000만원과 재정부회장 및 이사의 회비 1800만원, 지자체 보조금 3650만원으로 1년을 운영했다.

기부금과 회비가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이 돈으로 연맹 상주 직원 인건비와 선수 격려금을 지급했다.

지자체 보조금은 대회 운영비와 연맹 사무실 기본경비로만 집행해야 해 사실상 기부금과 회비가 없으면 연맹 유지가 불가능하다.

윤영현 대전수영연맹 전무는 "종목단체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행정을 맡을 직원인데 기부가 아니면 월급을 줄 수 없다"며 "엘리트체육, 생활체육이 기부에 의존해야 하는 구조"라고 말했다.

열악한 것은 대전육상연맹도 마찬가지.

연맹의 지난해 예산은 회장 기부금 4000만원, 재정부회장 및 이사 회비 1300만원, 중앙연맹 보조금 1200만원, 시 보조금 1억원 등이었다.

육상연맹도 수영처럼 지자체 보조금으로 대회 개최와 사무실 경비를 집행하고, 직원 인건비와 선수 장학금 등은 기부금과 회비로 충당했다.

특히 보조금만으로는 대회를 치르는 데 한계가 있어 부족분을 기부금으로 채워야 했다.

서칠만 대전육상연맹 전무는 "소년체육대회 평가전 보조금이 600만원 정도인데 심판 60명에게 하루 5만원씩 이틀 주면 끝난다"며 "통상 1년간 7개 대회를 여는데 열 때마다 250만~300만원 가량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서 전무는 회비에 대해서도 "전무로 와 보니까 연맹이 학생선수에게 장학금도 못 주고 있길래 2022년부터 임원들이 연회비를 모아 유망학생,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근 대전도시공사가 사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대전육상연맹에 신고 없이 4000만원을 기부한 것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이라는 시민단체의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지역 체육계에선 종목단체에 대한 공공기관, 기업의 지원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체육계 관계자는 "종목단체 회장을 겸직하는 기업인의 기부금으로 사실상 1년을 보내는데 이를 문제 삼는다면 체육인의 복지를 책임지는 종목단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걱정했다.

김중곤 기자·함성곤 수습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