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관리 디지털 대전환 선포·세미나’ 열어

31일 한국수자원공사는 대전 본사에서 물관리 디지털 대전환 선포 및 세미나를 열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31일 한국수자원공사는 대전 본사에서 물관리 디지털 대전환 선포 및 세미나를 열었다. 한국수자원공사 제공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31일 대전 본사에서 ‘물관리 디지털 대전환 선포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은 선제적 물관리를 위한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물 재해에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부족함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물 분야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한국수자원공사의 디지털 대전환 추진 관련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국수자원공사의 물관리 디지털 대전환은 AI, 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과학적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고 물 재해로부터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동시에 깨끗한 물을 부족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물관리 체계 실현을 추구를 목표로 한다.

생산되는 물 관련 데이터와 기술은 디지털플랫폼정부와 연계해 정부 국정과제 실현을 적극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민 개개인에게 재해·재난 예보 및 실시간 안내, 물 정보, 요금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할 방침이다.

민간기업과의 핵심기술 공동개발 등 기술협력을 통해 국내 물 기업의 성장도 도울 계획이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와 함께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모든 국민에게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한 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관이 함께하는 성장플랫폼을 실현하겠다”며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얻게 되는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효과는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