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 생존 경쟁력 강화 절실
2027년까지 5년간 1000억 지원
충북 지역사회 본지정 역량 결집
19일 충북대 찬·반 투표 ‘분수령’

[충청투데이 김진로 기자] 충북도내에서 ‘대학 통합’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통합 주체는 국립대학교인 충북대학교와 한국교통대학교다. 양 대학의 통합이 논의 테이블에 오른 이유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2023 글로컬대학 30’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서다.

‘2023 글로컬대학 30’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공모 사업이다. 이 사업은 교육부가 국내 30개 내외의 대학을 선정, 오는 2027년까지 5년간 국비 1000억원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막대한 국비를 지원해 대학교를 지역과 동반 성장하는 성공 모델로 발전 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른바 ‘벚꽃 피는 순서대로 망한다’는 ‘지방대 줄도산’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 나오는 현실에서 교육부의 공모사업은 거절할 수 없는 제안이다. 실제 올해 대입 수시·정시 모집 전형에서 지방대학은 정원 미달 사태가 이어졌다.

지방대학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정책 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이에 충북대와 교통대는 글로컬대학 30 사업이 지방대학의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했다. 양 대학은 지난 5월 양 대학의 통합을 전제로 한 ‘상생발전협약’을 마련, 교육부의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도전장을 던졌다.

‘통합 카드’가 높은 점수를 얻어 충북대와 교통대는 도내에서 유일하게 글로컬대학 30 사업에 예비 지정됐다. 당시 예비 지정에 선정된 대학은 전국에서 15개 교에 불과했다.

예비 지정에 선정된 양 대학은 오는 10월 본심사를 남겨두고 있다. 본심사를 통과하면 오는 11월 교육부는 전국에서 10개 교 정도를 최종 선정,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양 대학은 글로컬대학 30 본심사도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점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암초를 만났다.

충북대 재학생들이 통합 중단을 촉구하고 나선 것. 내달 본심사에 필요한 사업실행계획서 제출만 남겨두고 있던 양 대학은 다급하게 학생들의 반발 진화에 나섰다.

먼저 고창섭 총장이 나섰다. 고 총장은 지난 12일 내부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대학통합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담화문을 냈다. 고 총장은 담화문에서 "충북대와 교통대의 미래를 위해, 충북 지역 주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명문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교통대와의 통합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며 통합 지지를 호소했다.

총장의 진화에도 학생들의 반발은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충북대 글로컬대학 30사업추진단(이하 사업추진단)이 통합 추진 당위성에 힘을 보태는 설명 자료를 배포했다.

사업추진단이 배포한 자료는 학생회와 교수회, 직원회의 질의에 답변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설명 자료에서 학생들은 "학생들에게 사전 공지 없이 사업을 추진하는 이유가 궁금하다. 충분한 사업 설명 후 내년에 사업을 추진하면 안되냐"고 물었다.

사업추진단은 "글로컬대학 30사업은 2027년까지 5년간 30개 내외의 대학을 선정한다. 올해 10개 대학을 선정하나, 내년부터 선정 대학 수는 미정이다. 또 차년도부터 보다 엄격한 기준이 설정될 가능성이 있다. 예비지정 신청서 제출 전 학내 구성원 의견 수렴이 이상적이나 우리대학은 총장선거가 지연돼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었음을 양해 바란다"고 답변했다.

교수회는 ‘구체적인 통합방식에 대해 알려달라’고 질의했다.

답변에 나선 사업추진단은 "우리대학은 교통대와 ‘공유-연합-통합’ 단계를 거치며 상호 간 협의를 전제로 한 통합을 이루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사·중복학과의 경우, 청주캠퍼스에 가능한 한 충북대의 전 학과를 존치 시키고, 충주캠퍼스에는 청주캠퍼스에 없는 AI융합·미래에너지·미래 모빌리티대학 등을 신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통해 청주캠퍼스를 글로벌 연구중심대학으로, 충주캠퍼스를 첨단 미래학문 특성화대학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오창-증평캠퍼스는 충북 3대 중점분야인 바이오, 이차전지, 반도체의 실증 및 실습캠퍼스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직원들은 캠퍼스간 인사이동과 학과 조교 정원 관리 계획 방안에 대해 물었다.

이와 관련 사업추진단은 "충주캠퍼스는 현원의 80%를 유지할 예정으로, 본인이 희망하지 않을 시 다른 캠퍼스로의 인사이동은 없다"면서 "청주캠퍼스에 학생·교원 증원으로 업무가 가중될 경우 조교 정원을 증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충북도가 충북대+한국교통대 글로컬대학 30 본지정 추진에 힘을 보태고 나섰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청년인구를 증가시키는 유일한 대안은 지역대학 육성과 산학 연계 일자리 창출"이라며 "지·산·학·연 협력을 통해 양 대학이 글로컬대학30에 본지정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양 대학의 글로컬대학 30 지정을 위해 지역 사회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양 대학은 10월 6일까지 혁신기획서에 담은 내용을 구체화한 실행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먼저 오는 19일 예정된 통합찬반 투표에서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통합찬반 투표가 글로컬대학 30 본지정 향방을 결정할 최대 분수령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양 대학이 남은 기간 구성원들의 반발을 잠재우고 통합논의가 급물살을 탈지 지역사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진로 기자 kjr604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