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지역총생산 22조… 道 면적의 반인데 경제규모 5분의 1
지난해 212만 3037명 인구 집계… 남부권 계룡 외 인구증가 없어
道, 전북도와 관광 활성화 위한 백제문화권 협력 등 추진 검토해

충남 시군별 지역내 총생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남 시군별 지역내 총생산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김중곤 기자] 충남 면적의 반을 차지하지만 경제 규모는 5분의 1 수준인 남부권 개발이 시급하다.

균형 발전을 위해 충남도는 자력으로 어려운 남부권 발전을 인접한 전북도와의 상생으로 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일 충남도에 따르면 가장 최근 자료인 2020년 기준 남부권에 해당하는 도내 8개 시·군의 합계 지역총생산은 21조 9920억원으로 전체(115조 534억원) 대비 19%에 불과하다.

남부권 시·군 총생산의 전체 대비 비율은 △논산 3.8% △보령 3.6% △공주 3.3% △금산 2% △서천 2% △부여 1.7% △청양 1.1% 등이다.

△아산 25.9% △천안 22.6% △서산 13.7% △당진 10.2% 등 북부권 4개 시·군이 72.4%를 독차지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작은 경제 규모는 지역의 소멸 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충남의 인구는 212만 3037명으로 10년 전인 2012년(202만 8777명)보다 늘었지만, 남부권 8개 시·군 중 증가 효과를 본 곳은 계룡뿐이다.

천안·아산·서산·당진 중심으로 인구가 유입하는 사이 남부권은 점점 소멸의 늪에 빠지고 있었던 것이다.

한상욱 충남연구원 박사는 "남부권은 저출산과 고령화로 정주 기피지역이 될 우려가 크다"며 "다양한 문화관광기반에도 연계가 부족한데, 지역 간 폐쇄성을 극복하고 특화 기능을 상호 보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남의 균형 발전을 꾀하려면 남부권의 발전이 필수적이지만 워낙 작은 경제 규모 상 독자 성장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주변과의 협력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충남도는 인근의 전북도와의 상생 협력으로 남부권 발전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 도는 7일 양 도 실무진이 모여 상호 의견을 공유할 예정인데, 8기 도정 출범 후 첫 공식 만남이다.

충남도가 자체 검토한 상생 협력 방안은 △백제 문화권 문화협력 추진 △대둔산 도립공원 협력 관리 △서해안 갯벌 중심 생태·문화·관광거점 조성 등이다. 충남 남부권과 전북이 공유하는 백제의 역사와 서해안을 연계해 관광 활성화를 꾀하자는 의도로 풀이된다.

도 관계자는 "남부권은 경제 규모가 워낙 작다 보니 독자적인 발전은 어렵다"며 "충남 논산·금산, 전북 완주에 걸쳐 있는 대둔산 공원의 코스를 연계하는 등 비슷한 자원을 활용해 시너지를 내자는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중곤 기자 kgon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