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대전본사 취재1팀 경제담당 기자

[충청투데이 이정훈 기자] 대한민국 과학기술 1번지, 국내 최대 연구개발(R&D) 거점지, 과학기술의 심장, 국가경제 성장 견인, 과학기술 요람… 이는 모두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일컫는 말이다. 1973년 출범한 대덕특구는 어느덧 반세기를 지나 올해 50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많은 수식어가 붙어진 것만 봐도, 대덕특구의 ‘위상’을 다시금 느낄 수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최근 대덕특구를 대하는 모습을 보면 위상은 온데간데 없다. 얼마전 50주년 기념 행사를 위한 예산이 ‘반의 반토막’난 수준만 확보됐다는 얘기를 들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다양한 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기획재정부에 20억을 신청했지만, 결국 받아낸 예산은 5억원.

10년 전 대덕특구 40주년 기념행사 당시 11억원의 예산이 쓰인 것과 비교하면 오히려 기분 나쁜 수준이다. 사실, 이번 예산의 수준은 이미 예견된 일이다.

일부 언론 보도의 앞서 2022년도 예산, 2023년 예산을 세울 때부터 연구 현장에선 대덕특구 출범 50주년과 관련한 사업비 확보가 어렵다는 반응이 지속 흘러 나왔었다.

출범 50주년을 맞아 각종 기념행사를 계획하고 있지만, 빈약한 예산 때문에 지금까지도 이렇다할 행사계획을 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

의미 있는 기념일에 맞춰 성대한 행사를 기대했지만, 제대로된 기념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지 벌써 기대에 못미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욱 문제는 50주년을 맞이해 각종 행사나 새 로드맵을 준비하고 있는 지자체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불협화음’이다.

일단 대전시는 대덕특구 50주년을 기점으로 진정한 ‘과학수도’로 거듭날 것을 예고했다. 다양한 기념사업은 물론 대덕특구 재창조 종합이행계획을 통해 대전의 도시 정체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일류 경제도시 대전’ 구현을 위해 대덕특구 관련 사업을 전면에 내세우는 등 대덕특구를 정책 활용에 적극 이용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반면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대전시의 행보를 곱게 보지 않는 시선이다. 평소 지자체와 소통이나 교류 등이 부족했었는데, ‘50주년 이슈‘로 갑자기 대덕특구를 활용하는 모습으로 느끼고 있는 것.

재단 입장에선 현재 대덕특구는 4차산업혁명시대 속 기로에 서 있고 대한민국 미래 혁신 거점으로 재도약 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 대덕특구를 바라보길 기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자체던, 특구재단 등 유관 기관이던 누구 이던간에 대덕특구의 위상을 헛되이 하지 않도록 했으면 한다. 올해부터 추진되는 재창조 이행계획 등을 통해 앞으로 미래를 또한 번 책임질 수 있는 그러한 ‘과학기술 공간’이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