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준 충남본부 논산·계룡 담당 국장

[충청투데이 김흥준 기자] 논산시가 방위산업을 중점 육성하기 위해 국토부가 지정, 건설, 관리하는 국방국가산업단지를 조성중에 있다.

이는 국가산단이 영·호남 지역에 집중(67%)해 있고, 국토중심이나 소외·낙후된 지역에 국가산단 조성으로 국토균형발전 구현을 위해서다.

산단이 조성되면 전력지원체계(비무기)를 중심으로 한 전국 최대의 미래 첨단 국방산업의 핵심지역으로 부상될 전망이다.

이러한 가운데 논산시가 방위사업청 유치에 온 힘을 다 쏱고 있다. 지역의 균형발전과 지역의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서다. 논산시의 방위사업청 유치에 논산은 물론 남부권 지역민들은 큰 기대를 걸면서 반드시 유치에 성공하길 기원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속에 대전시에서도 타당성을 내세우며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대전시 유치를 위해 26일 ‘국방혁신도시 대전 범시민 추진위원회‘가 출범한다고 한다.

하지만 논산시는 육군훈련소와 국방대, 육군항공학교등 국방관련 교육기관이 다수 존재하고 계룡의 3군본부, 익산 부사관학교 등 군관련 기관과 입접해 있어 명실상부한 국방의 중심지로 이전지로 최적지라며 타당성등을 내세우며, 관계요로를 방문하는등 유치에 전력하고 있다.

또한 시는 지리적 여건으로는 수도권은 물론 전국 주요 도시와 접근성이 용이하고 호남고속도로, 천안~논산간 고속도로, 호남고속철도 등 발달된 광역교통망을 기반으로 한 교통 여건의 우수함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국방국가산단이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조성하고 있으며, 국방의 수도로서 방위사업청 유치는 당연히 논산에 이전해야 한다고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서천과 부여,공주,계룡,금산등 남부권 지역민들도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공동경제를 견인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할 기관 이전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쨌튼 방위사업청 이전은 지역의 이해관계가 아닌 대한민국 국방실현과 국가균형발전의 큰 테두리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군 관계자와 군 관계 전문가들은 국방관련 국방국가산단과 군 관련 다수의 교육기관, 인근에 국방의 심장인 3군본부가 있는 논산시가 국방실현을 위해서 최적의 이전지로 평가하고 있다고 본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