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2년 만에 수업 재개 방침
학교 운동장 이동식 수영장 설치 검토
학부모들, 감염 확산·수업 실효성 지적
장기적 관점서 시설 확충 주장도 제기

충남도내 초등학생들이 생존수영 교육에 참여해 구명조끼를 입고 여러 명이 물에서 체온을 유지하는 수업을 받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충남도내 초등학생들이 생존수영 교육에 참여해 구명조끼를 입고 여러 명이 물에서 체온을 유지하는 수업을 받고 있다. 충청투데이 DB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초등학생들의 생존수영 실기 수업이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 이후 2년 만에 재개되는 가운데 교내 감염병 전파 위험과 수영장 시설 부족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3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총 10차시 생존수영 교육 중 4차시 이상의 실기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전교육청은 감염병 유행 후 2020~2021년 실기 수업을 전면 중단했었으나 올해부터는 생존수영의 실질적인 교육 효과를 위해 재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 생존수영은 수영을 하지 못하더라도 사람이 가진 자체 부력으로 1~2시간 물에 떠서 구조대를 기다릴 수 있는 영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게 주된 교육 목적이다.

이에 따라 대전교육청은 2017년 생존수영을 처음 시작하면서 학생들이 직접 수영장을 찾아 영업을 익힐 수 있도록 했으나 올해는 다중이용시설인 수영장 내 감염병 전파 위협을 이유로 각 학교 운동장에 이동식 수영장을 설치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운동장에 설치되는 이동식 수영장이 오히려 밀집도를 높여 학생들 간 감염병을 전파하거나 수질, 수온 관리의 어려움까지 동반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수심도 일반 수영장보다 낮아 제대로 된 생존수영 교육보다 ‘물놀이’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대전 지역 초등학생 학부모 A씨는 “야외에서 수영 수업이 진행된다면 올 상반기 당장 시작되는데 그 때까지 감염병 유행 상황이 잡힐 것이라는 보장이 없어 혹시나 아이들이 코로나에 걸릴까 우려스럽다”며 “고학년의 경우 탈의와 샤워시설, 이동식 수영장의 수심 등도 고려해야 하는데 학교 운동장에서 제대로 된 수업이 이뤄질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향후 생존 수영 교육이 지속적으로 진행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동식 수영장 설치와 같은 임시방편 대처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국민의힘·포항 남구울릉군)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충청권의 경우 충북 2곳, 대전·충남 각 1곳의 초등학교가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다. 세종의 경우 수영장을 보유한 학교가 전무했다.

김 의원은 “학교수영장 같이 학생과 지역주민이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복합시설을 만들기 위해 교육부와 교육청 그리고 지자체가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교육청은 올해 이동식 수영장 설치 시 안전요원 배치와 수질 관리 등을 더욱 꼼꼼히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올해는 실효성 있는 생존수영 교육을 위해 조심스럽게 재개하게 됐다”며 “학생과 학부모들이 안심할 수 있을 만큼 업체 선정 시 수심과 수질, 안전요원 배치 등에 더욱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