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주 2회 자가검사 내달 16일까지 권고… 내달 18일부턴 주1회
교사들 자가키트 소분·관리 부담…보건교사는 확진자 현황 파악도
"검사 키트 관련 학부모 민원처리도 교사 몫"… 방역 인력 지원 절실

신속항원검사 키트 사용법 교육받는 학생들. 사진=연합뉴스 제공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교육부가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활용한 학생과 교직원들의 선제검사를 내달에도 진행하도록 연장 결정 한 것을 놓고 학교 현장에서 과도한 방역 업무 부담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개학 이후 학교에서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신속항원검사 키트 배분부터 검사 결과 관리 등 학교가 감당해야 할 업무량이 늘어나 피로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교육부는 16일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및 신속항원검사도구 지속 지원’ 계획을 발표하면서 학생들은 내달 둘째 주 16일까지 주2회 선제 검사 권고 방침을 유지하고 셋째 주부터는 학생도 교직원과 마찬가지로 주 1회 검사를 진행하도록 안내했다.

새 학기 개학과 동시에 이달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선제 검사가 학교 내 확진자를 걸러내는 데 효과가 있었다는 판단에 따라서다.

문제는 신속항원검사 키트 소분 작업과 관리가 각 학교의 과도한 업무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

대전의 경우 당초 교육청과 동·서부교육지원청이 해당 업무를 맡아왔지만 현재는 각 학교 보건교사와 학교배치 방역인력, 교사들이 키트 배분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보건 교사의 경우 매주 늘어나는 교내 확진자 현황 파악과 더불어 매주 나눠줘야 하는 신속항원검사키트 소포장에도 투입되고 있어 업무 과중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인력 추가 지원 등 현실적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대전 지역 한 중학교 보건교사 A씨는 "현재 우리 학교에선 매주 1200개에 달하는 신속항원키트를 학생과 교직원들에게 배분해주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며 "소분 작업 이후에는 검사 결과도 관리해야 하고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제기하는 검사 키트 관련 민원 처리도 하고 있는데 이번에 또다시 선제 검사가 연장된다고 하니 앞으로가 막막하기만 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동료 보건교사들도 모두 번아웃 상태"라며 "전면등교에 따른 학교활동 정상화와 방역이 상충되는 부분에 대해서 재정비가 필요하고 방역 인력 지원도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4월 키트 예상 물량 4290만개를 앞으로 차질 없이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충청권 교육청 한 관계자는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키트 배분 작업을 전담하게 되면 다른 행정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 각급 학교로 업무를 배분한 상황"이라며 "학교 현장의 어려움이 큰 것을 알고 있고 과중한 업무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안을 다방면에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유영 기자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