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9일 예결위 소위 심사에 수장센터 실시 설계비 반영
청사 활용법 정해진셈, 확정시 국비 453억 들여 2025년 완공
허태정 대전시장 기재부·국회에 협조 당부…로드맵 구성 관건

옛 충남도청사 전경. 대전시 제공
옛 충남도청사 전경. 대전시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옛 충남도청을 활용한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조성이 사실상 확정됐다.

최근 국회 내년도 예산안에 ‘국립미술품수장센터 대전관(이하 수장센터)’ 건립을 위한 관련 예산이 증액 반영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조성은 9부능선을 넘어섰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이달 중순 전체 회의를 소집해 내년도 예산안에 옛 충남도청을 수장센터로 활용하기 위한 실시 설계비 12억 8000만원을 반영했다.

해당 예산은 정부안에는 빠졌지만 이번 국회 전체회의에서 증액분이 통과돼 현재 예산결산위원회에 올라가 있는 상태다. 오는 29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 결산 심사 소위에서 최종 통과하면 내년 옛 충남도청 내 수장센터 조성을 위한 기본·실시설계가 본격 추진된다. 미세한 금액조정을 제외하면 큰 틀에서 합의가 이뤄져 사실상 확정된 것과 다름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내년 설계가 진행되면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옛 충남도청 본관(1~3층)과 중정, 연면적 1만 4580㎡에 453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수장센터에는 개방형 수장고와 복합문화공간의 두 가지 기능이 함께 담기며 과학도시 대전의 특색을 집어 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내달 옛 충남도청에 대한 소유권을 갖게 되는 문화체육관광부는 활용을 위한 연구용역을 최근 마무리해 공식 발표만을 앞두고 있다. 연구용역에서는 수장센터의 기능과 구체적인 컨텐츠, 기대효과 등이 도출된 것으로 전해졌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4일 막바지 국비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 안도걸 2차관, 최상대 예산실장, 여·야 예결위 간사 등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날 근대문화유산인 옛 충남도청사에 수장센터가 원활히 조성될 수 있도록 기본·실시설계비 국비 12억 8000만원에 대한 지원을 적극 요청했다.

국회 상임위에 관련 예산이 편성되며 대전에 첫 문화예술분야 국립기관 조성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20여년간 등록문화재 18호인 옛 충남도청을 놓고 갈등과 대립이 팽배했던 만큼 추진동력을 더욱 높여야 할 때라는 의견이 제시된다. 과거 근대박물관부터 디지털박물관, 도서관 등 철마다 바뀌는 콘텐츠에 시민 피로감은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

지역사회 내부에서 수장센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연계해 시너지를 높일지 현실적이면서도 중장기적인 로드맵을 그려야 하는 이유다. 또 동시에 거론되는 문화체육관광부 연수원과 수장센터의 관련성,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 근현대사의 상징성을 한 공간에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도 숙제다.

대전시 관계자는 "국회 상임위 예산에 실시설계비가 최종 편성됐고, 예결위 심의만 통과하면 사실상 확정됐다고 볼 수 있다"며 "남아있는 현안들이 아직 많지만, 차분히 해결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