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시설 집단생활 탓 확산
중환자 병상도 턱없이 부족
지자체 "방역수칙 준수" 호소

위드코로나
위드코로나

[충청투데이 나운규 기자] 충청권도 코로나19(이하 코로나) 확진자 확산세를 피해가지 못했다.

▶관련기사 3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시행과 함께 코로나 위중증 환자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앞서 일부 유럽국가들에서 위드코로나 시행 후 확진자 급증 사례가 있었던 만큼 확진자 증가는 예상 가능한 일이었으나 ‘위중증 환자’의 증가는 완전한 일상회복의 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치명률과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는 위중증 환자는 완전한 일상회복 전환의 중요 지표로 작용해서다.

23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 위중증 환자는 549명이다.

지난 17일 522명으로 정점을 찍은 이후 6일 만에 또다시 최다 발생 기록을 넘어선 것. 일상회복을 시작하기 전 대전에선 코로나 확진자 한 자리 수 발생을 이어가는 등 안정적 관리가 유지됐으나 지난 22일에는 68명의 확진자가 추가 발생하는 등 감염병 확산 차단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역 내 코로나 중환자 병상 가동률도 79%를 넘어섰다.

수도권 환자 5명까지 포함하면 96%로 위험 수준에 도달한 상황이다. 충남에선 천안 지역 한 종교시설을 고리로 200명이 넘는 코로나 집단감염이 발생해 관계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확진자 전체가 이 종교시설 신도로 최근 대면 예배와 함께 단체 김장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확진자의 백신 접종률은 채 10%가 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 내 확보된 병상 총 693개 중 269개의 여유분이 있으나 이 종교시설 신도 427명 중 현재까지 322명이 검사를 완료해 앞으로 추가 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 의료인력과 병상부족이 우려된다. 세종시와 충북도의 경우 각각 위중증 병상 가동률 33%, 52.8%로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인근 충청 지역에서 감염병이 확산추세로 접어들면서 안심할 순 없는 상황이다.

충청권 코로나 상황에 경고등이 켜지자 각 지자체는 개인 방역수칙을 당부하는 대시민 호소에 나섰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일상회복은 단계적으로 진행함에도 불구하고 마치 모든 방역이 완화된 것으로 인식하는 방역 해이로 이어지고 있다"며 "자율과 책임이라는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시와 의료계가 총력을 기울인다 해도 감당하기 어렵다"고 호소했다.

김석필 충남도 저출산보건복지실장은 "해당 종교시설은 소독조치 후 폐쇄된 상태로 신속한 역학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주기적 환기 등 개인 방역수칙의 철저한 이행과 사적모임 등 거리두기 수칙 준수, 적극적인 백신 접종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와 같은 엄중한 상황들이 지속될 시 방역 조치 강화는 물론 비상계획까지 염두에 두고 내부 검토를 거쳐 최종 방역 방향을 결정할 것임을 시사했다.

나운규·한유영 기자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