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시대 개막 下. 충청권 역량결집
상임위 이전규모 논의시 국회의원 입김 중요
행정수도·메가시티 연계 방안도 고민해야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국회 세종의사당이 완공에 이르고 충청권이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역량 결집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한 시점이다. 세종으로 이전할 상임위 규모 등을 여야 합의와 국회 규칙으로 정해야 하는데 여야를 막론하고 충청 정치권의 지원사격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세종시에 국회의사당 분원을 설치하기 위한 근거법인 '국회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중요한 건 국회 세종의사당의 성공적 건립이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몇 걸음 더 남아 있다.

우선 세종의사당 이전 규모다.세종으로 이전할 상임위 규모는 여야 합의와 국회 규칙으로 정해야 하는데, 논의 과정에서 이견이 생길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상임위 하나, 인력 한 명이라도 국회 세종의사당에 들어오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회의사당. 사진=연합뉴스
국회의사당. 사진=연합뉴스

충청 정치권은 상임위 규모를 확대해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발전을 위해 협력할 방침이다. 야권에서도 더불어민주당이 무게를 두고 있는 예결위 포함 상임위 11개 이전을 넘어 국회를 통째로 이전하는 방안을 언급하면서 전망은 밝다.

지난달 30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단순히 세종시에 국회 분원 설치가 아니라 국회 이전 문제까지 같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완전 이전의 '위헌 소지'와 관련해선 최근 정진석 국민의힘 국회부의장이 "위헌여부를 다시 헌재에 묻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며 나름의 해법을 제시해놨다.

국회의장실 관계자는 “국회의 완전 이전이 목표지만 위헌 시비가 걸려 있어 위험 요소를 제거하면서 조심스럽게 접근할 예정”이라며 “박병석 국회의장이 남은 의정활동 기간 동안 많은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세종 의사당 설치 과정에서 세종 행정수도를 완성하고 충청권 메가시티 연계 방안 마련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정치권은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중앙과의 협력과 대선 공약에 꼭 반영해 해결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영순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행정수도, 과학수도, 서해안 시대 등을 연결해 메가시티를 만들어보자는 정책이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논의는 활발하다”며 “대선 공약이 반영되면 추진 동력이 커지는 만큼 지역 발전을 위해 대선 후보에게 충청권 메가시티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끝>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