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설치 실무작업 주관기관
‘기초연’ 될 가능성 우세했지만
과기부 장관교체 등… 선정 ‘지연’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건설구축사업에 대한 주관기관 선정이 늦어지며 상반기를 넘길 분위기다.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충북도 등에 따르면 늦어도 상반기 내 선정할 것으로 예상됐던 방사광가속기 건설구축사업 주관기관 선정이 다소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4월 정부 차원의 마지막 관문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방사광가속기 사업은 상반기 중 주관기관을 선정, 관련 사업단을 구성한 후 실시설계 등을 수행할 계획이었다.

사업이 본격화되기 위해선 실질적인 건설구축을 위한 추진주체와 사업단장을 포함한 사업단이 꾸려져야만 한다.

과기정통부에서 사업계획 수립 등 주요 정책결정을 진행하지만 가속기 제작부터 설치와 같은 실무 작업은 주관기관에서 전담하기 때문이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주관기관은 과기정통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기초지원연구원(이하 기초연)이 맡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했다.

그간 과기정통부는 기초연을 비롯해 포항가속기연구소(PAL),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가속기 관련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사업 수행 적합성과 전문성, 타당성 등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내부적으로 진행해 왔다.

하지만 이후 갑작스러운 장관 교체 등으로 최종 선정은 한 달 이상 지연되고 있으며, 지정이 아닌 공모방식에 대한 논의도 함께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소재지역인 청주 오창을 관할하는 충북도 역시 주관기관 선정 소식을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실정.

충북도 관계자는 “최근 파악한 바로는 30일 선정 소식을 발표할 것이라는 동향이 있었지만 이것도 확실하진 않다”며 “과기정통부 내부 사정으로 계속 지연되고 있는데 속도감 있는 행정절차로 차질 없이 방사광가속기가 목표시점대로 구축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사업비 1조 454억원(국비 8454억원, 지방비 2000억원)이 투입되는 방사광가속기는 빛을 아주 작은 물질의 특징을 분석하는 산업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거대연구시설이다.

에너지 소재,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신소재·금속, 신약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내년부터 2027년까지 총 6년 동안 구축되며, 2027년 시운전과 2028년 정상운영을 목표로 한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