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탈석탄 에너지 전환 정책을 세계가 주목하고 있어 지속적인 실천과 가시적인 성과를 거둬야 한다는 시대적 소명을 요구받고 있다. 어제 덴마크 정부와 블룸버그자선단체가 온라인으로 공동 주최한 탈석탄 동맹(PPCA) 정상회의에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아시아 지방정부 대표로 초청받아 도의 탈석탄 정책을 소개했다. 이날 양 지사는 탈석탄 동맹 정상회의 '탄소중립 레이스 기회-유럽과 아시아 관점'세션에 아시아 대표 토론자로 참석했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정보 공유를 위해 2일부터 개최 중인 탈석탄 동맹 정상회의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 양 지사가 초정 받은 것은 의미가 크다.

충남도에는 전국 60기의 석탄 화력발전소 중 절반이 소재하고 있어 가장 많은(22.2%)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 특히 발전되는 전기의 60% 이상이 타 지역으로 송전되고 있어 충남은 석탄 화력발전으로 인해 기후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이기도 한게 현실이다. 도는 이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노후 화력발전소의 조속한 폐쇄와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다양한 논의와 정책을 추진해 왔다.

2017년부터 '탈석탄 기후위기 대응 국제 컨포런스'를 매년 개최하고 있는 충남도는 2019년 10월 동아시아 지방정부 중 최초로 '기후 비상상황'을 선포한 후 지난해 12월 보령에 소재한 노후 석탄 화력발전소 2기를 2년 앞당겨 조기 폐쇄하기도 했다. 도가 2050년 탄소 중립을 목표로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와 애로가 뒤따를 것이다.

양 지사는 이번 토론회에서 이점을 직시하고 일자리 및 경제침체 해소를 위한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과 충남형 발전모델 마련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대규모 재생에너지 산업육성, 미래산업 개발 계획을 수립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보령 1·2호기 조기 폐쇄로 어려운 지역경제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도록 정부와 협의하는 한편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기금 조성 등 대책을 내놨다. 무엇하나 쉬운 것이 없는 어려운 난제들이다. 충남도는 도민의 의견과 지혜를 모아 반드시 탈석탄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뤄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