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대전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한 사례가 나왔다. 방역당국은 어제 오전 2시께 대전의 한 요양병원에 입원해 있던 20대 여성이 숨졌다고 밝혔다. 사망자는 지난 2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망 사고와 관련해 "사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 하겠다"며 "정부를 믿고 흔들림 없이 접종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밝혔다. 국민 불안해소를 위한 당연한 조처라고 본다.

당국이 코로나19 방역에 사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한편에서는 허위정보들이 판을 치고 있다. 경찰청이 어제 코로나19 백신관련 허위조작 정보 유포 행위에 대해 집중 단속하고 있다고 밝힌 것과 무관치 않다. '백신에 넣은 칩이 당신의 생명을 잃게 한다'거나 '코로나 백신은 인간 유전자를 변화 시킨다', '백신 맞으면 치매에 걸린다'는 둥의 가짜뉴스가 온라인상에 확산되고 있다. 사실과 거리가 먼 이런 정보들로 접종기피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이다.

방역수칙 위반도 위험수위에 처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코로나19 안전신고'에 지난 한 달 동안 총 2만4924건의 방역수칙 위반 신고가 접수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5인 이상 사적모임 등 집합금지 위반이 1만1054건으로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다. 마스크 미착용도 8천766건이나 된다. 심지어 자가 격리 장소를 무단이탈하는 경우도 있다.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여파가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심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당국은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코로나19 관련 사안에 대해 신속하고도 투명하게 공개할 의무가 있다. 동시에 허위정보 유출과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처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방역을 저해하는 행위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야 마땅하다. 백신 접종을 시작한 국가들에서 파생범죄가 유행하고 있다고 한다. 전화로 백신 비용 지불을 요구하거나 위조 백신접종 증명서를 판매하는 행위 같은 것들이다. 국내에서 유사 범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에 나서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