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윤지수 기자]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에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게재돼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기본적인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비용이 실제와는 다를뿐더러 심지어 명시돼 있는 금액보다 높은 비용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본보가 대전지역 소재 사립유치원 13곳을 취재한 결과 절반 이상이 기존 정보보다 많은 금액의 교육비를 안내했다. 

실제 대덕구 A유치원의 경우 ‘처음학교로’ 공시에는 13만원 가량이라고 안내했지만, 오프라인 안내에는 이보다 4만원 높은 금액을 책정했다.
동구 소재 B유치원은 ‘처음학교로’에 나와 있지 않던 원복비와 물품비를 요구하기도 했다.
심지어 일부 유치원에서는 가방, 체육복 등 물품비를 5만원 정도 비싸게 책정해 학부모들의 자녀 유치원 결정에 혼선을 빚게 했다.
교육비의 경우 ‘처음학교로’에 명시돼 있는 금액보다 높게 받을 시, 유치원 측에서 학부모에게 사전 안내를 해야 한다.

그러나 현장(유치원)에서는 일관성 없는 태도를 보이며 학부모들을 혼란스럽게 했다.
대덕구 C유치원의 경우 이날 오전에 문의했을 때는 ‘처음학교로’ 정보보다 많은 비용을 ‘교육비’라는 명목으로 설명했지만, 오후에는 ‘처음학교’에 명시된 비용만을 받아왔다고 상반된 입장을 펼쳤다.
해당 유치원은 추가적인 활동이 포함되면 변동이 생길 수 있다는 입장만 펼치며 교육비 증가 안내는 고사하고 문제를 발뺌하는 데만 급급했다.

지역 사립유치원 관계자는 “유치원의 경우 기본경비 수업료 외에 추가활동이 있으면 수업료 지급이 늘어나기도 한다”며 “정부지원과 입학금 감면 등으로 학부모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안내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학부모들은 ‘처음학교로’에 명시된 월 수업료, 입학비 등을 자녀의 교육비로 삼는데 실제 유치원 오리엔테이션에서 알게 된 금액이 예상보다 많으면 혼란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학부모 김 모(34) 씨는 “최초 ‘처음학교로’를 통해 안내받았을 때는 20여만원 대였지만 현장 OT에서는 더 높은 금액을 받아 당황스러웠다”며 “공공통합지원시스템인 만큼 모집 외에도 공시자료 등이 오류가 있으면 사전에 정확한 교육비를 안내해줘야 혼란이 덜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윤지수 기자·김중곤 기자 yjs7@cctoday.co.kr

▲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특별위원회 남인순 위원장과 의원들이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치원 3법 연내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2018.12.13 toadboy@yna.co.kr
▲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특별위원회 남인순 위원장과 의원들이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치원 3법 연내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2018.12.13 toadboy@yna.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