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난해 대전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6명이 보행자라고 한다. 대전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대전에서는 교통사고로 62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이중 37명(59.7%)이 보행자이다. 길을 걷다가 차에 치여 숨진 것이다.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줄어드는 추세임에도 보행자 사망사고는 외려 늘어나고 있다. 보행자 중심 교통안전 대책을 세워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보행자 사망사고만 줄여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확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대전의 보행사망자 비율은 전국 평균 35.4%보다 24.3%포인트나 높다. 최근 5년간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를 보면 감소세(89→81→85→73→62명)가 뚜렷하다. 하지만 보행사망자 비율은 증가(50.6→53.1→55.3→54.8→59.7%)하고 있다. 보행사망자 중에는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이 절반(45.9%)에 가깝다. 보행사망자 두 명 중 1명은 노인이라는 얘기다. 젊은이들에 비해 인지능력과 신체반응속도가 떨어지는 고령자들은 교통사고 위험이 높다.

대전지역의 보행사망자 비율이 타 지역보다 유독 높은 데는 분명 이유가 있을 터다. 고령화가 가속하는 상황에서 고령 사망자 비율은 더 상승할 것이라는 게 경찰의 분석이다. 고령자는 교통약자다. 비단 고령자뿐만 아니라 어린이, 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호는 당연한 의무다. 경찰이 선택과 집중 방식 교통안전 활동을 펼치기로 한 건 적절한 대응이라고 본다. 예컨대 보행자 사고가 잦은 곳에 교통경찰관을 집중배치 하는 식이다.

교통시설 보강도 필요하다. 무인교통단속 장비 같은 것들이다. 무단횡단사고 다발지역에 방지 펜스나 방호울타리를 설치함으로써 무단횡단사고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보행자가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려면 시민들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과속과 음주운전은 교통사고의 주범이다. 불법 주정차만 하지 않아도 교통 환경은 크게 개선된다. 시민 스스로가 교통문화 정착에 앞장서 올해를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해로 삼았으면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