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KAIST 등 4대 과학기술원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총장에게 책임과 권한이 일원화된다.

20일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충남 당진)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로부터 전달받은 ‘4대 과학기술원 청렴도 개선방안’에 따르면 청렴도 및 반부패와 관련한 모든 업무가 총장에게 일원화된다.

현재 KAIST를 제외한 과학기술원에서는 감사 부서가 청렴도·반부패 정책을 담당하고 있어 많은 행정 노력이 소요돼 정책 추진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청렴도·반부패 업무를 총장 산하 행정조직으로 이관해 경영진인 총장에게 책임을 부여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부서의 정원 증원을 추진해 총장을 중심으로 조직개편, 인사관리, 징계 등으로 청렴도·반부패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권한을 집중한다는 것이다.

또 향후 차기 총장 선임 시 기관의 ‘청렴도 개선계획’을 면접평가 항목에 추가해 선임 단계부터 총장 업무의 핵심 과제로 만들 예정이다.

정부와 과학기술원 간 지속적인 소통과 이행상황 점검을 위해 정례 협의체도 신설된다.

가칭 ‘과학기술원 청렴성 종합 대책회의’를 통해 매년 청렴도 평가 및 부패방지시책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청렴도 발전방안을 공동 모색할 예정이다.

정부는 과학기술원과 협의해 ‘4대 과학기술원 청렴도 개선방안’을 연내에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하고,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