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사업 AI대학원 주관부처 논의없이 서울 이전 추진
과기부, 절차적 문제 검토 중… KAIST “방향성만 발표한 것”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과학기술원(이하 KAIST)이 최근 AI대학원 서울 이전 계획을 밝힌 가운데 사업 주관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사전 협의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AI대학원 육성사업을 시작한 과기정통부는 KAIST를 1차 지원 대학으로 선정했다.

현재 AI대학원은 전국에 총 8개(KAIST, 고려대, 성균관대, 포스텍, 광주과학기술원, 연세대, 울산과기원, 한양대)로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해 권역별 형평성을 맞추고자 했다.

과기정통부는 AI대학원으로 선정된 각 대학에 5년간 90억원을 지급하며, 단계평가를 거쳐 최대 5년을 추가해 10년간 190억원까지 추가로 지원한다.

이같은 상황에서 KAIST는 지난 8일 서울시와 KAIST AI대학원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오는 2023년까지 서울 양재 R&D혁신지구 내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의 AI 지원센터로 KAIST AI대학원을 이전한다.

문제는 공식 이전 계획이 발표되기까지 주관 부처인 과기정통부는 ‘금시초문’이었다는 점이다.

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AI대학원이 정부 지원사업의 일환임에도 KAIST는 소재지 변경 등에 있어 과기정통부와 어떠한 사전 논의도 거치지 않은 것이다.

대학원 이전을 놓고 본원이 위치한 대전 지역사회의 여론 역시 부정적인 가운데 KAIST의 독단적 추진이라는 비판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현재 대전지역 소재 대학 중 과기정통부의 AI 관련 지원 대학은 KAIST와 충남대 2곳이다.

하지만 대학원이 아닌 AI융합연구센터인 충남대는 지원기간과 예산 규모 등 인프라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고, 핵심 연구인력과 R&D 기능은 결국 KAIST에서 보유할 수밖에 없어 이전 문제는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대목이다.

현재 과기정통부는 R&D 규정상 절차적 문제가 있는지 검토 중이다.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과 관계자는 “언론 보도를 통해 이전 계획을 알게 됐다. 물론 R&D 수행의 자율성을 고려해야 하고, 연구 효율적 방향이 있다면 소재지 이전도 검토될 수 있겠지만 실제 장소 이전이 최고급 AI 전문가 양성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발표 전 사전에 주관부처와 논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이에 KAIST 측은 사후에 필요한 절차가 있다면 보강하겠다는 입장이다.

KAIST 관계자는 “서울시와 그간 교류를 맺어왔고 예전부터 협력, 확장을 논의해왔다”며 “아직 구체적인 수립계획이 나온 것은 아니며 방향성 정도만 발표한 것”이라고 답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